<사설> 각 분야 조직의 안정이 필요하다
<사설> 각 분야 조직의 안정이 필요하다
  • 에너지타임즈
  • adekam@hanmail.net
  • 승인 2008.04.21 10: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LNG 가스 직도입 확대 움직임에 가스공사 노조가 반발하는 등 이 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표면적인 이유는 LNG 직도입이나 이를 계기로 가스공사가 민영화의 첫 단계로 진입할 수 있고, 민영화는 필연적으로 구조조정을 가져 올 것이기에 노조는 반발하고 있다. 또 A 공기관은 점심시간 후 지각자들을 감시하는 인사팀을 피해 뛰어들어가거나, 뒷문을 통해 몰래 들어가는 촌극이 펼쳐지기도 한다. 조금이라도 찍히면 곧 닥칠지 모르는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단 가스공사나 A 공기관 뿐 아니라 다른 에너지 공기업, 공기관들도 구조조정 소문에 불안에 떨고 있다. 조직이 흔들리는 것은 당연하다.

정부는 4.9총선 직후 에너지 공기업, 공기관장들의 일괄사표 접수로 조직을 술렁이게 만들고 있다. 여기에 산하기관장들의 교체 다음 수순은 구조조정이라는 말이 공공연이 나돌고 있다.

실제로 기관들 사이에는 구체적인 감원 퍼센트까지 나오고 있다.

언제 교체될지 모르는 기관장과 언제 나갈지 모르는 직원들이 움직이는 조직은 직접 보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새로운 사업 추진은 대부분 연기되고, 일상적으로 해온 업무들만 진행하고 있다.

공기업, 공기관은 해당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손놓고 있는 공기업 따라 관련 산업계는 덩달아 불안해 하고 있다. 여기에 조정과 정책결정 역할을 해야할 지식경제부도 조직 통폐합과 자리이동 등으로 어수선한 분위기다.

물론 정권 교체로 인해 어쩔 수 없는 부분은 이해하나 어수선한 정부, 흔들리는 공기관, 공기업, 손놓은 산업계로 이어지는 파장으로 인한 손해가 너무 크게 느껴진다.

각 분야 조직의 안정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정부의 빠르고, 예측 가능하고, 확고한 비전 제시가 필요하다. 지경부, 공기관, 산업계가 각자의 자리에서 충실한 책임을 다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