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LNG인수기지 방파제 건설비용 뜨거운 감자로 남아
삼척 LNG인수기지 방파제 건설비용 뜨거운 감자로 남아
  • 김광호 기자
  • hoya@energytimes.kr
  • 승인 2008.04.21 09: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정부 전액부담…정부, 다각적인 방안 검토 중...

LNG 제4인수기지로 삼척이 유력한 가운데 LNG 선박 항만을 위한 방파제 건설비용을 둘러싸고 삼척시 지자체와 정부가 눈치싸움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9월 정부는 천연가스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2005년부터 추진해온 LNG 제4인수기지 건설부지로 강원도 삼척(원덕읍 호산리)을 우선협상대상지로 선정·발표했다. 이에 강원도는 지난 1월 삼척시와 합동으로 LNG 인수기지 유치를 위한 T/F팀을 구성해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삼척이 LNG제4인수기지로 확실시 되는 분위기이다. 정부도 당초 7월에 발표할 예정이던 LNG 제4인수기지 사업대상지 확정 발표를 5월초로 앞당겨 발표 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렇듯 삼척이 LNG 제4생산기지로 확정되는 발표만 남은 가운데 한가지 걸림돌이 존재하고 있다. 바로 LNG 운송을 위한 방파제 건설비용 문제이다. 현재 삼척시 지자체측은 방파제 건설비용을 지자체와 가스공사, 남부발전과 함께 공동 부담한다는 방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삼척 지자체는 건설비용을 정부측이 전액 부담해줬으면 하는 속내를 내비치고 있다. 김대수 삼척시장도 에너지 성패는 국가 흥망과 관련된 만큼 건설비용 4000억원은 국가가 적극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반면 정부는 방파제 건설비용을 놓고 뚜렷한 대안과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방파제 건설 비용을 둘러싼 지자체와 정부간 눈치싸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지자체와 정부간의 방파제 건설비용을 두고 대립하고 있는 상황을 살펴본다.(편집자주)

삼척 우선협상대상로 선정돼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유치의사 크게 반영
-정부의 지역균형 발전정책…동북아 물류거점 기대
 
가스공사는 지난 2005년 인천, 통영, 평택기지에 이은 LNG 제4인수기지 검토에 들어가 제4기지 입지조사 용역을 발주한 바 있다. 당시 입지조사 용역은 기초자료조사와 생산기지 설비 개략 배치 및 부지규모, 인수기지 입지 선정 기준 검토, 건설 시 필요 인허가, 건설 소요기간 산정, 개략 공사비 산정, 지질조사 등이 포함됐다.

검토 당시 가스공사 관계자는 “LNG 인수기지 특성상 바다를 접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 후 가스공사는 항만시설이 가능하고 100만㎡(30만평)이상의 부지확보가 가능한 전국 52개 지역을 대상으로 5단계에 걸친 적합성 평가를 통해 후보지를 압축했다. 그 결과 부지 및 항만여건, 경제성, 관련기관 및 지자체의 유치의사 등을 종합분석해 삼척, 포항, 보령을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다.

당초 유력 후보지였던 포항은 영일신항만을 후보지로 선정하는 안을 검토 했으나 LNG의 안전한 하역을 고려할 때 입지가 부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1월엔 포항 청림동 부지 검토가 있었으나 이 역시 해군항로 저촉 및 포항공항 문제로 입지 불가 판정을 받았다. 보령지역은 보상문제 등의 문제로 입지선정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우여곡절 끝에 가스공사는 우선협상대상지로 삼척을 선정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삼척이 입지평가 및 외부 전문가의 자문과정에서 항만의 적합성, 부지확보의 용이성, 배관망 및 인수기지의 운영 효율성, 적기준공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특히 지자체 및 지역주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유치의사가 크게 반영됐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지역균형 발전정책과 동북아 물류거점성장, 남·북관계 진전, 러시아가스유전 연결 등의 장기적인 국가 에너지수급 정책도 고려사항에 포함됐다.

하지만 가스공사는 우선협상대상지의 선결 조건인 방파제 건설비용의 국가적 지원이 불가능하게 될 경우엔 방파제 건설비용을 포함한 삼척과 여타 예비 후보지의 경제성을 종합 평가한 후 올해 7월 최종입지를 결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강원도, 유치 위한 T/F팀 구성
-주관부처 물밑 작업, 추진계획 브리핑
-각계 인맥 활용…인수위측 핫라인 가동

강원도와 삼척시는 LNG 제4인수기지 유치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였다.

그 동안 강원도는 삼척시와 함께 LNG인수기지 유치를 위해 지난 1월 T/F팀을 구성하고, 최연희 지역국회의원과 강원도의회, 삼척시의회 등 총력 추진체계를 갖춰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벌여왔다. 또한 삼척시는 독자적으로 LNG 인수기지 유치를 위한 전담조직도 구성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강원도는 T/F팀을 주관부처인 지식경제부와 협의체인 국토해양부, 시행사인 가스공사 등에 보내 유치 물밑 작업을 해왔다. 또한 지난 1월엔 사업유치 건의서를 들고 직접 대통령 인수위를 방문해 사업유치의 배경과 당위성, 추진계획을 브리핑한 바 있으며, 각계 인맥을 활용, 인수위 측에 핫라인을 가동하는 방안도 시도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이번 LNG 인수기지 유치는 동해안 최적지란 장점이 부각돼 사업접근성이나 성공률이 큰 것으로 기대된다”며 “마지막까지 성공적 유치를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치에 따른 기대효과 상승
-연간 20억의 지방세 수입…연료비 절감 효과
-연 30만명의 고용창출…지역발전 기대

현재 추세로 삼척에 LNG 제4인수기지가 건설되면 그 동안 소외돼 왔던 강원지역의 천연가스 공급은 물론 지역 특성상 러시아 지역에서 도입되는 LNG의 운송거리와 운송비용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앞으로 강원도 지역에서 경상북도 북부지역으로의 천연가스 배관망이 건설될 가능성이 높아져 전국 천연가스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LNG 제4인수기지로 삼척이 확정될 경우 삼척시도 고용창출에 힘입어 지역경제 활성화도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가스공사에 따르면 LNG제4생산기지 건설에는 오는 2013년 1단계공사 완공을 목표로 총 2조 3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14기의 가스저장 설비와 14만톤급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항만시설을 건설하게 된다.

삼척시는 공사기간 중 연 30만 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되며 공사 준공 후 순수 고용인력 채용이 300명에 달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또한 LNG연료를 사용할 경우 타 연료 에너지 전환시 최소 44∼78%까지 절감해 가구 당 연 22만원의 연료비 절감 효과도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김대수 삼척시장은 “협력업체가 들어서고 새로운 상권이 형성될 것이다”며 “연간 20억 가량의 지방세 수입도 생기며 주민 연료비도 절감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에너지원 확보로 산업체 조기유치가 가능하고, 종합발전단지 등의 대규모 에너지 사용 기업체 유치 기대가 높아지는 등 지역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4000억원에 달하는 방파제 건설비용에 대한 과제 풀어야
-삼척, 정부전액 부담으로 갔으면...
-정부, 관련부처간 협의점 찾아 나서...

가스공사는 예비 타당성 조사가 끝나면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산업단지 조성과 환경영향평가, 부지조성공사 등을 시행하고 오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항만설비, 부지조성공사, 방파제 건설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2013년에는 방파제 건설을 완료하고 저장탱크 및 항만설비 준공을 마칠 예정이다.

그러나 4000억원에 달하는 방파제 건설비용에 대한 국고지원이 숙제로 남아있다.

삼척이 LNG 제4인수기지 우선협상대상지로 선정된데는 국고지원 조달 방안 마련을 전제로 이뤄졌다. 삼척은 방파제 건설비용을 지자체와 가스공사, 남부발전과 함께 공동 부담한다는 방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삼척 지자체는 건설비용을 정부측이 전액 부담하는 속내를 내비치고 있다. 실제로 김대수 삼척시장은 “에너지 성패는 국가 흥망과도 관련된 만큼 방파제 건설비용 4000억원은 국가가 적극 부담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정부는 방파제 건설비용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며 관련부처간에 협의점을 찾고 있다는 입장만 밝힌 상황이다.

한편 가스공사는 만약 삼척이 국고지원을 받아내지 못할 경우 포항, 서산 등 각각 지자체, 지방의회, 사업추진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LNG 제4인수기지 유치의사를 표명하고 있어 대안부지로 계속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NG 제4인수기지는 LNG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항만시설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항만시설을 위한 방파제 건설은 이 사업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방파제 건설 비용을 둘러싼 삼척 지자체와 정부의 눈치 싸움은 언제까지 갈지, 또 정부는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