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정부, R&D정책보다 보급정책에 집중해야
<기자의눈> 정부, R&D정책보다 보급정책에 집중해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9.05.08 18: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발전회사를 중심으로 중소기업 지원사업이 활기를 띄고 있다. 이 가운데 유독 눈에 띄는 사업은 중소기업에서 개발한 부품을 가동중인 발전소에 적용시켜 경쟁력을 높인 것.

물론 이 부품 교체로 발전설비가 중지될 수 있고 피해는 겉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질 수 있다. 반면 이런 위험부담을 안고 가지만 이 과정을 거쳐 중소기업의 제품은 신뢰성을 얻어 해외 수출의 금자탑을 세우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발전회사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규모로 따지자면 비교할 바는 아니지만 최근 발전업계에서도 우리나라 최초의 100만kW급 유연탄 화력발전소 도입을 앞두고 이 같은 활동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딜레마는 핵심발전설비인 터빈발전기를 두고 ‘납품 경험이 없는 토종이냐, 납품실적이 있는 해외기업이냐’는 것.

최근 두산중공업은 100만kW급 초초임계압(USC) 터빈발전기를 개발했다. 첫 수요처인 동서발전은 국제입찰이라는 카드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될 경우 두산중공업이 수주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왜냐하면 아직 가동되는 설비가 없기 때문이다.

해외진출 꿈도 못 꿀 일이다. 우리나라에서 외면당한 설비를 어떤 나라에서 사용해 줄까가 첫 번째 딜레마다. 또 사업자인 동서발전은 실증단계를 거치지 않은 설비를 채택하면 그만큼 위험부담을 안고 가야한다는 것이 딜레마 두 번째다. 양측의 입장은 서로 엇갈릴 수밖에 없다.

이 딜레마를 풀 수 있는 열쇠는 정부가 쥐고 있는 것 같다. 개발된 기술을 우리나라에서 적용할 수 없다면 누가 이용해 줄 것이며 사업자가 얼마나 커질지 모르는 위험부담을 안고 간다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최근 정부는 R&D라는 거창한 목표를 세워 하루가 멀다하고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것으로 끝내면 결국 이 프로젝트는 연구소에 머물고 말게 된다. 개발자의 판로를 확보해주고 사용자의 위험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정책이 나오면 R&D정책,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