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산업구조 개편 시작되나
가스산업구조 개편 시작되나
  • 김광호 기자
  • hoya@energytimes.kr
  • 승인 2008.04.17 17: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직도입 활성화 대책 수립, T/F팀 구성할 계획

정부가 LNG직도입 확대 움직임을 보이자 가스공사 노조가 민영화를 위한 첫 단계라며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등 이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지식경제부는 최근 민간기업의 LNG 직도입 활성화 대책을 중심으로 산업구조 개편을 위한 TF팀 구성을 계획하고 오는 5월 중 ‘LNG 직도입 활성화 대책’을 수립해 올해 안에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책에 따르면 국제 LNG 시장상황이 개선되는 오는 2014년을 목표로 신규진입 방식의 점진적 가스산업 구조개편을 추진하며, 민간기업 직도입 물량을 현행 4%(포스코, SK)에서 20%까지 확대한다는 것.

현재 포스코와 K-Power의 직도입 물량(115만톤)을 제외한 나머지 약 555만톤 정도를 민간기업 직도입으로 허용하는 것이 골자다.

정부의 이런 계획에 대해 가스공사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가스공사 노동조합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통해“직도입 물량의 발전시장 유입은 국내 에너지시장을 왜곡시키는 교란 요인으로 작용하며 양질의 발전용 수요가 이탈함으로써 도시가스 소비자 요금을 인상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며 “깊은 분노와 걱정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황재도 가스공사지부장은 “직도입 확대로 국가적인 구매력 약화를 불러와 막대한 국부가 유출되는 결과를 야기한다”며 “그 부담은 고스란히 요금을 통해 국민에게 전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노조측의 반발은 직도입 문제 뿐 아니라 공사가 민영화로 갈 수 있다는 의구심이 직접적인 원인이다.

업계 한 관계자도 “직도입이 확대되면 가스공사 민영화를 포함해 가스산업 구조개편이 이뤄질 것”이라며 “잠잠하던 구조개편이 신정부 들어서며 다시 논의가 되는 것 같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지경부는 가스공사 노조측 반발을 이해 못하겠다는 입장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지난 2001년부터 시행돼 오던 LNG 직도입을 이제 와서 또 다시 이슈화하려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