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영역 뛰어 넘어 실질적 연대 구심점 돼야
국가 차원의 전략 수립…기업 자발적 감축 유도
국가 차원의 전략 수립…기업 자발적 감축 유도
세계 이목이 기후변화대응에 집중되고 있다.
환경을 지키는 것, 기나긴 시간과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그 동안 우리나라의 경우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은 높았으나 이를 행동으로 옮기는 일에는 서툴렀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또 각 분야별로 다양한 대응책을 제시하나, 하나의 문제로 통합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연결고리가 없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최근 이 문제를 합리적으로 풀어보자며 민간을 주축으로 기후변화센터가 출범됐다. 기후변화에 대한 범사회적 대응책을 연구하고 방안을 모색해 보자는 취지다. 센터 초대 이사장에 고건 전 총리가 추대됐다.
본지 황보준 국장은 지난달 21일 연지동 사무실을 방문해 앞으로의 센터 운영과 관련사업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
-최근 세계적으로 기후변화대응이 이슈로 부각되는 등 어려운 시기에 기후변화센터 이사장 직책을 맡아 취임했는데 앞으로 각오는.
▲기후변화는 이제 인류의 평화와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다. 그럼에도 온실가스 배출량이 세계 10위에 달하는 우리나라는 관심과 노력이 미미한 것 같다. 이제 이 문제는 어느 한 단체나, 어느 한 국가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
이 상황 속에서 기후변화센터는 국경과 영역을 뛰어넘어 실질적인 연대를 실현하는 구심점 역할을 한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지원과 더불어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생활을 실천할 계획이다.
-기후변화센터 이사장 직책을 맡게 된 특별한 계기는.
▲그동안 우리나라는 교토의정서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의무국서 제외돼 있어 기후변화문제를 강 건너 불 보듯 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발리 로드맵에 따라 포스트교토체제서 우리나라도 감축의무를 갖게 됨에 따라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정부의 힘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사회 각 분야의 사람들이 참여해야 한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문제.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정부에 참여했던 공직자로써 책임감을 갖고 동참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 무거운 책임이지만 이 직책을 맡기로 했다.
또 총리 시절, 환경문제가 사회 갈등의 핵심 문제로 가장 풀기 어려운 일임을 절감했다. 그러나 기후변화 문제는 우리나라 각 영역은 물론 지구촌의 공동과제인 만큼 서로 협력해야만 풀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후변화센터는 앞으로 어떤 역할은.
▲정부·지자체·기업·학계·시민단체 등에서 기후변화대응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서로간 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것 같다. 이에 센터는 부문간의 벽을 헐고 각계의 기후변화대응 노력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게 된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시급히 내놓아야 할 정부 정책은.
▲우선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국가 차원의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 정부는 국가적 이산화탄소 감축목표량을 정해 공표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세부 실천계획을 만들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기업과 국민, 지자체가 동참할 수 있는 행동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또 공직자는 기후변화를 고려한 정책을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의 환경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지금 공직자는 환경지식만 갖고 있을 뿐 행동으로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센터의 ‘기후변화 최고위과정’ 등으로 환경마인드를 배양시킬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정부가 앞장서서 공공기관별 에너지 총량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안 중 하나다.
-기업이 앞장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 기후변화대응에 기업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대안은.
▲환경의 사회적 책임론만 기업에 요구할 것이 아니다. 기업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나설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예를 들면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만들 경우 인센티브 주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또 센터의 ‘기후변화 최고위과정’ 등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CEO의 마인드를 바꾸는 작업도 필요하다.
얼마 전 팀 플래너리 교수가 기후변화 시민포럼에 참석해 지금의 위기가 한국에겐 기회일 수 있다고 말했다. 더 이상 저가다량생산의 한국식 경제모델은 통하지 않음을 시사했다. 그 대안으로 탄소배출을 줄이는 녹색경제로 가야 하는데 그러려면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고, 이런 상황에서 한국이 앞서 나간다면 주도권을 쥘 수 있고 얘기했다. 우리 기업도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국제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은.
▲기후변화의 가장 큰 피해자는 아시아 개도국. 이들을 위해 센터는 매년 10개국 시민사회단체를 선정해 지속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예를 들면 ‘임업 청정개발체제(CDM) 전문인력 양성 사업’. 이 사업은 국토가 황폐화된 개도국에 임업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무를 심게 하는 것. 이 사업이 유엔에서 승인해 주는 CDM사업으로 인정될 경우 온실가스도 줄이고 탄소 배출권도 확보할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우리나라보다 기후변화 대응이 앞선 선진국 단체들과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사업을 펼쳐나간다. 내년 2월에 뉴욕자연사박물관과 함께 기후변화 전시회를 갖고 전국 여러 도시를 순회하며 이 문제가 전 지구적 문제임을 인식시킬 예정이다.
-기후변화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위해 센터는 어떤 계획은.
▲기후변화센터는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시민포럼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에코리더십 과정 등 사회 전반의 인식을 전환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한다. 또 각 부문간의 정보소통을 위해 기업·학계와 해외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이를 토대로 자료집을 발간해 유통시킬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얼마 전 에너지관리공단에서 기후변화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우리 국민들의 인식지수는 매우 높은데 반해 실천의지는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을 지키는 것은 지금 세대는 물론 우리 아이들을 위한 가장 든든한 투자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실천이 모이면 큰 변화의 물결이 만들어진다. 우리 스스로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지, 과도한 냉·난방 하지 않기, 환경단체에 기부하기 등 미래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나부터 솔선수범 할 것이다.
<프로필>
▲1938년 서울 출생 ▲1960년 서울대 정치학과 졸업 ▲1961년 고등고시 행정과 합격 ▲1971년 서울대 환경대학원 졸업 ▲1971년 내무부 지역개발담당관/새마을담당관 ▲1974년 강원도 부지사 ▲1975년 전라남도 지사 ▲1979년 청와대 비서실 정무제2수석비서관 ▲1980년 국토개발연구원 고문 ▲1981년 교통부 장관 ▲1981년 농수산부 장관 ▲1983년 미국 하버드대 객원 연구원 ▲1984년 미국 MIT대학 국제문제연구소 객원 연구원 ▲1985년 제12대 국회의원 ▲1987년 내무부 장관 ▲1988년 제22대 서울특별시장 ▲1992년 원광대 명예 법학학사 ▲1994년 명지대 총장 ▲1997년 제30대 국무총리 ▲1998년 민선2기 서울특별시장 ▲2001년 미국 시라큐스대학 명예법학박사 ▲2003년 제35대 국무총리 ▲2004년 대통령 권한대행 <현재> ▲명지대 석좌교수 ▲국제투명성기구 자문위원 ▲에코포럼 공동대표 ▲미국 시라규스대 이사 ▲헤리티지재단 자문위원 ▲희망연대 공동대표 등을 역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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