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6사 주식상장…결국 정부의지에 유무 달렸나?
발전6사 주식상장…결국 정부의지에 유무 달렸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7.11 0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모가가 장부가의 절반수준 감안할 때 자의적인 주식상장 힘들어
신(新)기후체제 전환 등 석탄발전 사업여건과 수익구조 등 불투명
법안 막겠다는 야당과 연합 꾀하는 노조의 반발도 변수로 손꼽혀

【에너지타임즈】최근 발전6사 등 에너지 공공기관의 상장이 발표된 가운데 야당과 노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이를 강행하는 분위기다. 현재까지 정부의 공식화된 의견 이외에 특별한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상기관은 주식상장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 기관의 주식상장 준비기간만 최소 6개월 이상, 상장절차도 4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또 발전6사의 경우 공모가가 장부가의 절반수준임을 감안할 때 정부의 의지가 이들 기관의 주식상장을 결정하는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14일 정부는 기능조정의 일환으로 정부 등 공공의 지분 최소 51%이상을 유지하는 선에서 한국수력원자력(주)을 비롯해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6사와 한전KDN(주)·한국가스기술공사 등 8개 에너지 공공기관의 지분 20~30%를 상장할 것이란 정책을 전격 발표했다.

발전6사 등에 따르면 이번 주식상장은 기업 가치와 주식시장 상황 등을 봐가며 순차적으로 상장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방향이다. 특히 기획재정부는 올 하반기 상장을 위한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며, 해당 기관은 내년부터 주식시장 상황 등을 감안해 순차적으로 상장하게 된다.

현재 이들 기관은 주간사 선정과 실사, 공모가 산정 등 사전준비를 간헐적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준비기간에 최소 6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점치고 있다. 특히 발전6사의 경우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지만 공모가가 장부가의 절반수준임을 감안할 때 상장이 상당기간 늦춰질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발전사 한 담당자는 “기능조정 이후 특별한 정부의 지시가 없어 상장에 필요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다른 회사도 사정은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 기관은 주식상장을 위한 사전작업 후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하게 되고 상장예비심사 승인, 금융감독원에 증권신고서 제출, 기업공개·수요예측, 청약·납입·상장 등에 최소 4개월이 걸릴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결국 상장은 일러도 내년 하반기나 돼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주식상장 가능성이 높은 발전사는 한수원·남동발전·동서발전 등의 순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수원이 지난해 순이익 2조4652억 원, 남동발전 6012억 원, 동서발전 4549억 원 등으로 집계된 바 있다.

주식상장 가능성 유무도 현재로선 불투명하다.

이미 남동발전은 2001년 전력산업구조개편에 의거 분사된 후 주식상장을 추진했으나 번번이 무산된 바 있다. 이유는 최근 남동발전이 장부가가 5만 원 대인데 반해 공모가가 2만 원대에 머무르는 등 공시가가 장부가의 절반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신(新)기후체제 전환 등 석탄발전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는 발전5사는 더욱 힘들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한 증권애널리스트는 “재무제표를 봐야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겠지만 주식상장은 공모가 수준을 떠나 발전사의 경우 공기업임을 감안할 때 정부의 의지에 따라 주식상장 여부가 결정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그는 “주식상장은 공모가에 따라 성공유무가 가려지는 만큼 정부의 의지가 크다면 공모가가 낮아지게 되고 따라서 주식상장 가능성은 그만큼 커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가운데 헐값매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발전사 한 고위관계자는 “석탄발전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발전5사의 경우 사업여건이 열악해진데다 수익구조의 불확실성, 좋지 주식시장 등을 감안할 때 주식상장을 강행할 경우 헐값매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

이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주식상장을 법안으로 막아내겠다는 야당과 해당 노조의 반발도 조만간 본격화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공기관의 상장을 국회에서 관리할 수 있는 법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훈 의원실(더불어민주당) 한 보좌관은 “현재 발전6사 등 공공기관의 주식상장을 국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법안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공공기관 주식상장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주식상장을 하고자 하는 대상 등을 국회에 보고하고 국회가 이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노조도 전력판매시장 개방 저지와 함께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경호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 사무처장은 “해당 기관과 함께 공공노련에서 공동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