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된 가스학회…조직개편·소통채널 강화 역점
20년 된 가스학회…조직개편·소통채널 강화 역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1.25 0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박기동 한국가스학회 회장>
조직개편으로 가스 관련 오피니언 대거 영입
국내외 소통채널 강화…세미나·포럼 등 개최
【에너지타임즈】올해로 20년을 맞는 가스학회가 그 동안의 결실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가스와 관련된 산업이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실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직개편이 추진되고, 국내외에서 폭넓은 소통채널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박기동 한국가스학회 회장(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지난달 열린 한국가스학회 이사회에서 제11대 회장으로 추대된데 이어 20년의 역사에 걸 맞는 조직개편과 역할의 재정립 등으로 위상을 한 단계 높여야 할 시점이라고 언급한 뒤 지난 22일 가스학회 운영방향을 공개했다.

박 회장은 가스학회 역할과 위상 재정립 차원에서 분과확대·세분화·활동지원 등이 가능하도록 조직개편을 단행함으로써 액화석유가스(LPG)·도시가스·고압가스·정유·석유화학·제품제조·시공업계 등에게 문호를 개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가스와 관련된 학계·업계·연구기관·정부 등 관계자에게 폭넓은 참여의 기회를 주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그 일환으로 그는 가스학회 개정을 통해 임원의 정족수를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른 학회에 견줘 임원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그 결과 그 동안 가스와 관련된 오피니언들의 소속감이 상대적으로 떨어진 것에 대한 후속조치로 분석된다.

먼저 부회장 20인 이내, 이사 80인 이내로 가스학회 임원의 정족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 전임 회장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자는 차원에서 이들을 고문이나 명예회장으로 영입하는 정관개정도 진행된다.

특히 가스학회 부회장직은 기존 총무·편집·학술·기획 등 통상적인 부회장직 이외에도 가스업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LPG·도시가스·산업가스·산업제품·석유화학·가스용품·설비시공·보일러시공 등 산업별로 부회장직으로 확대된다.

박 회장은 “유관기관 간 활동연계를 강화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올해부터 가스학회는 대내외적인 소통채널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박 회장은 정기학술대회 이외에도 국회·정부·협회 등과의 세미나·포럼 등을 개최하는 동시에 단계적으로 가스안전공사와 양해각서를 맺은 20개국 59개 해외전문기관과 협력을 통한 국제세미나와 심포지엄을 공동으로 개최하는 등 대외적인 위상을 획기적으로 제고시키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급변하는 가스기술변화추세에 맞춰 제도적인 이슈를 중심으로 관련 포럼을 수시로 개최해 관련 업계의 참여확대를 유도하고 유사기관 간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함으로써 유관기관 간 학술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이 같은 학술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스안전 기술향상과 산업 육성에 가스학회가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밖에도 가스학회는 학술연구에만 머무르지 않고 현재 국가적으로 이슈가 되는 청년실업 해소에 도움이 되는 고용유발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가스와 관련된 중소제조업에 대한 학술지원 강화를 통해 국민들이 가스학회에 기대하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일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박 회장은 “가스학회 회장으로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실무중심 조직개편을 통한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는 동시에 가스학회가 가스분야 산·학·연·관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의 선도적 역할을 함으로써 대한민국 최고 권위를 가진 학문과 기술의 본산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회장은 1980년 가스안전공사 공채 1기 기술직 직원으로 입사해 검사원 등 21년간 현장에서 각종 가스시설안전관리를 담당한데 이어 지역본부 지사장과 감사실장, 고객지원처장, 기획조정실장, 대구경북지역본부장, 기술이사, 안전관리이사, 부사장 등을 역임한데 이어 35년간의 가스안전 노력을 인정받아 2014년 12월 8일 사장으로 선임돼 재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