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민간과 공동으로 에너지위기 돌파
서울시, 민간과 공동으로 에너지위기 돌파
  • 박정미 기자
  • huk@energytimes.kr
  • 승인 2008.04.02 14: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에스코협회 등과 건물에너지합리화 추진활성 협약 체결

서울시의 건물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서울시, 대한상공회의소, 전국은행연합회, 에스코협회가 지난 2일 서울시청 태평홀에서 ‘건물에너지합리화사업 추진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시가 ‘친환경 에너지 선언’ 2년차를 맞이해 실질적인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에너지 이용 기여도가 높은 건물부문에 정책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시는 공공부문의 우선적인 참여를 위해 지난 3월부터 서울시청 별관건물인 서소문별관, 을지로별관, 남산별관 등 10개동 전체에 대한 에너지합리화사업을 이미 시작했으며, 산하 사업소 건물과 공사·공단·자치구 건물에 대한 사업도 순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시는 사업 참여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제도정비와 자금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대한상공회의소는 기업의 에너지합리화사업 참여와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에너지 절약과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전국은행연합회는 건물에너지합리화사업 참여자에게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을 통해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협조하며 에스코협회는 에너지절약사업 효과 극대화와 지속적인 절약효과 유지, 사업비 저감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서울의 에너지 사용은 2006년 기준으로 가정·상업·공공 등 건물분야 60.3%, 수송분야 30%, 산업분야가 9.7%를 차지하고 있다. 온실가스의 43.2%가 건물에서 배출되고 있어, 에너지 비용 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등 에너지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신축이나 기존건물의 에너지합리화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8월 16일 제정된 ‘서울 친환경 건축 기준’에 의해 신축건물에는 에너지절약 등 강화된 에너지 기준이 이미 적용중이며,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기존 건물에 대한 에너지 합리화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시범참여 건물에 대해서는 에너지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업 추진에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서울시 기후변화기금을 통해 융자 지원할 계획이다. 또 에너지합리화사업을 통해 10% 이상의 에너지를 절감한 건물에 대해서는 ‘서울특별시 친환경 건축물’ 인증마크 부착 권리를 부여해 사업을 통한 탄소저감실적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서울시는 에스코협회, 에너지관리공단, 유관기업과 함께 에너지합리화사업 참여를 원하는 건물주에게 사업 설명회, 에너지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건물주)는 서울시 에너지정책담당관(2115-7721~2)으로 문의하면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건물에너지합리화사업(BRP : Building Retrofit Project)은 조명, 냉난방, 공조시스템, 단열, 지붕, 창문 개선 등으로 건물에서의 에너지 절약과 이용 효율화를 최대화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