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산전, 이라크 스마트그리드사업 수주
LS산전, 이라크 스마트그리드사업 수주
  • 박재구 기자
  • pgnkorea@gmail.com
  • 승인 2014.05.14 20: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36억 규모 이라크 AMI 사업 계약 완료, AMI 국제입찰 세계 최대 규모
LS산전이 이라크에서 스마트그리드 핵심기술인 AMI(지능형원격검침인프라,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사업을 수주했다. 계약금액은 5,224만 달러(한화 약 536억 원)로 AMI 국제입찰 프로젝트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LS산전은 13일 레바논 베이루트 소재 피니시아호텔에서 김종한 LS산전 스마트그리드사업부장과 와피 무하메드 알마야히(Waffi Muhammed Almayahi) 이라크전력청(MOE) 전력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라크전력청이 발주한 AMI 사업에 대한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AMI는 전력 소비자와 전력 공급자 간 전력사용 및 요금정보, 실시간 요금정산과 원격 전력 차단 등이 가능하며, 더 나아가 전력수요 변동에 따른 가전 및 전력기기 제어 등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으로 꼽힌다.

이번 계약에 따라 LS산전은 계량정보 운영(MDM, Meter Data Management)과 전기요금 과금(Billing), 고객관리(CRM, Customer Relation Management) 등 선진스마트그리드기술이 적용된 AMI 센터 19개를 이라크 전역에 걸쳐 구축하게 된다.

또한 바그다드 및 주요 지역의 변전소와 수용가에 대해 스마트미터 11만 대를 보급해 전력운영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DCC(배전제어센터, Distribution Control Center)와 공유하고, 이 같은 정보를 CCC(중앙제어센터, Central Control Center)가 통합 관리해 전력수요 관리 및 전기요금 정산 등 스마트그리드 기반의 첨단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LS산전은 이번 입찰에서 이라크 현지 업체는 물론 다국적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해 가격평가에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지만 통합적인 사업 수행 역량과 제안 기술의 진보성, 적합성 등을 포함한 기술평가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며 수주에 성공했다.

LS산전은 앞서 수주한 변전소 및 DCC 사업을 통해 송변전과 배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데 이어 이번 AMI 사업 진출로 사업 영역을 최종 수용가로까지 확대하면서 발전을 제외한 전력 인프라 전 분야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게 됐다.

특히 LS산전이 이라크 전역의 상위 운영시스템과 전체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가운데 중계기 등 일부 기기를 중소기업이 공급하는 하도급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중소기업과의 해외 스마트그리드 시장 동반진출이라는 의미도 더했다.

김종한 LS산전스마트그리드사업부장은 “이라크 정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력 인프라 재건 사업에 스마트그리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다”며 “향후 스마트미터 400만대 추가 보급이 계획되고 있는 만큼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후속 스마트그리드 사업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S산전은 지난 2011년 비유럽권 기업으로선 60년 만에 처음으로 이라크 전력 인프라 시장에 진출한 이후 현재까지 현지 변전소 프로젝트를 대거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이라크 전 지역의 배전급 변전소 내 전력기기 기능을 감시하고 전력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DCC 사업도 수주하며 이라크의 첫 전력IT 인프라 구축사업에 진출한 바 있다.

LS산전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이라크 전력 인프라 사업에서만 총 4억4,400만 달러가 넘는 수주액을 기록했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3년 간 누적 수주액은 5억 달러에 육박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