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GS건설 쿠웨이트 석유화학플랜트 수주
SK건설·GS건설 쿠웨이트 석유화학플랜트 수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2.12 22: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업체계 얻어낸 성과…수주금액만도 50억불에 달해
SK건설과 GS건설이 협업으로 쿠웨이트 대형석유화학플랜트공사를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SK건설과 GS건설은 일본의 JGC와 공동으로 쿠웨이트 국영석유회사에서 발주한 48억2000만 달러 규모의 CFP(Clean Fuels Project) 프로젝트를 11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쿠웨이트의 수도 쿠웨이트시에서 남쪽 45km에 위치한 미나 알 아흐마디 정유공장과 미나 압둘라 정유공장 내 기존 정유공자의 시설을 개선하는 것으로 유럽 환경기준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다양한 정유제품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것.

이 프로젝트에서 SK건설은 중질유 열분해시설과 황 회수시설 등의 공사, GS건설은 중질유 탈황설비와 수소생산설비 등의 공사를 각각 맡게 된다. 일본 JGC는 상압잔사유 탈황설비(ARDS)와 감압탈황잔사유 처리시설(VRU) 등을 책임지게 된다.

이 프로젝트 관계자는 “해외에서 국내 건설회사간의 출혈경쟁을 지양하고 협업체계 구축으로 윈-윈 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수익성이 담보된 양질의 프로젝트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건설과 GS건설은 지난해에도 베트남에서 베트남 최대 정유플랜트공사를 수주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양사간 협력은 해외에서 국내 건설회사간의 출혈경쟁을 지양하고 공고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수익성 있는 사업을 수주하는 협업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