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전문가, 新 산업 위해 규제완화 등 건의
에너지전문가, 新 산업 위해 규제완화 등 건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2.12 20: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 기반 수요관리와 비즈니스모델 창출 간담회서 언급
최근 정보통신기술 기반 에너지수요관리대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한층 높아진 가운데 이 분야 전문가들이 이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연두 업무보고를 앞둔 12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에너지수요관리대책의 분야별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중심으로 한 산업계 투자계획과 보급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에너지전문가들은 지난해부터 추진한 정보통신기술 기반 에너지수요관리대책으로 이 분야의 투자여건이 개선되고 있긴 하나 에너지산업은 요금·진입 등에 있어 대표적인 규제시장이므로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이 출현하기 위해선 정밀한 시장규칙 설계와 규제 완화 등의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뿐만 아니라 이들은 정부의 재정투자를 통한 새로운 시장 창출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민간의 자금을 활용하고 새로운 시장을 조성하는 비즈니스 금융지원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날 참석한 중소기업들은 에너지의 새로운 시장 형성단계에서 중소기업의 사업기회가 보장되지 못할 경우 대기업 중심의 산업구조가 형성될 우려가 있다면서 이에 대한 세밀한 지원대책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윤 장관은 “2000년대 들어 급성장한 에너지 분야의 새로운 산업은 미래사회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혁신산업”이라면서 “이젠 기업이 이 분야에서 장기적으로 예측 가능한 사업기회를 발굴해 활발한 창업과 신규 투자로 일자리 확대에 노력해 줄 것”을 참석자에게 요청했다.

이어 그는 “중소기업이 새로 형성되는 에너지 분야의 새로운 산업에서 사업기회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이날 참석자들은 새롭게 형성되는 시장에서 중소기업이 사업기회를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중견기업과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대책과 해외진출전략 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수렴된 현장의 의견과 건의사항을 연두 업무보고에 반영하는 한편 이달 말까지 민간 전문가와 함께 에너지 분야 새로운 산업의 대표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고 모델별로 제도개선 등 맞춤형 지원 정책 패키지와 금융지원 방안 등을 내달까지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