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원전 사고 나면 대한민국이 영향권
영광원전 사고 나면 대한민국이 영향권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1.23 2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이데 히로아키 교토대 교수, 강연을 통해 이 같이 밝혀
고이데 히로아키 교토대학 교수가 지난 22일 국회도서관에서 ‘공존의 과제, 탈핵’이란 주제로 가진 강연에서 우리나라와 일본의 원전정책이 닮아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원전안전지대가 아니며 특히 한빛원전에 사고가 발생할 경우 서울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고이데 교수는 일본 후쿠시마원전사고 이전까지 총 58기의 원전을 보유한 일본 정부가 원전건설에 대한 국민들의 동의를 얻기 위해 최악의 상황을 설명하지 않았고 도시에 근무하는 국민을 회유하는 전략으로 원전정책을 확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원전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인간이며, 인간은 때때로 잘못을 하기 마련”이라면서 “당시 원전을 추진하는 관계자들은 파국을 생각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 행동”이라면서 부정하는 등 원전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만 드러냈다고 설명했다.

또 고이데 교수는 “일본 정부는 대규모 도시를 피해 재정적으로 곤궁한 지역을 선택해 원전을 건설했다”면서 “이른바 대도시 거주 국민을 동원해 소수의 지방에 사는 일본의 국민들을 압박한 결과를 초래했다”고 문제점을 꼬집었다.

특히 고이데 교수는 일본 정부의 이 같은 전략의 문제점은 후쿠시마원전사고에서 드러났다면서 “원전이 필요하면 소비지역인 도시에 건설하고 위험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원전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 원전산업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고이데 교수는 추가원전이 영덕과 삼척에 건설될 예정이지만 전력소비지역은 서울이라면서 그런 측면에서 일본과 닮아있다고 언급한 뒤 “영광원전(한빛원전)에서 원전사고가 나면 서울까지 방사선이 퍼지게 될 것”이란 분석을 내놨다.

특히 그는 우리나라도 더 이상 원전사고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한 근거로 지난 1903년부터 2002년까지 100년간 규모 7.0 이상의 지진 지대가 발생한 점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역시 자연재해 사각지대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한편 고이데 교수는 원전문제로 인한 환경문제나 에너지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비판을 쏟아내고 있으며, 저서 ‘은폐된 원자력 핵의 진실’과 ‘원자력의 거짓말’ 등을 펴낸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