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엔진, 고효율·친환경 제너레이션 X 엔진 개발
두산엔진, 고효율·친환경 제너레이션 X 엔진 개발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4.01.13 11: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박 1대당 연간 8억3000만원 절감…유해가스배출 7% 저감
▲ 두산엔진이 개발한 ‘제너레이션(Generation) X 엔진’
두산엔진이 고객의 연료효율과 친환경성 요구에 충족시킬 수 있는 선박용 엔진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두산엔진은 엔진 내 피스톤의 운동거리를 늘림으로써 출력과 연료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유해가스배출을 크게 줄인 고출력 선박용 엔진인 ‘제너레이션(Generation) X 엔진’을 개발한데 이어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엔진은 기존 동급엔진이 낼 수 있는 출력이 2만5000마력인데 반해 최대 2만9000마력의 힘을 낼 수 있도록 개발되는 등 출력을 15% 향상시켰고, 중소형 컨테이너선은 물론 벌크선과 탱크선까지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이 엔진은 동급엔진과 견줘 동일한 출력을 낸다는 것을 감안할 때 1대 당 연간 8억3000만 원의 연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선박의 평균 수명 30년을 고려할 때 250억 원의 연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이 엔진은 유해가스 배출량을 7% 줄임으로써 국제해사기구의 ‘Tier Ⅱ’ 환경규제를 만족시키는 친환경 엔진이다.

두산엔진 관계자는 “앞으로도 두산엔진은 다양한 규모의 제너레이션 X 엔진을 개발, 대형 컨테이너선으로까지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엔진은 중국의 DSIC(Dalian Shipbuilding Industry Co., Ltd.) 국영 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3900TEU급 컨테이너선에 장착돼 6월에 싱가포르 PIL(Pacific International Line) 선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