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파생상품 손실 놓고 “장군! 멍군!”
가스공사 파생상품 손실 놓고 “장군! 멍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1.02 20: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언론, 3년간 파생상품 손실 6000억 원 달해 보도
가스공사, 투기적인 외환운영하지 않는다고 진화 나서
가스공사가 달러로 구매한 천연가스를 국내 도시가스호사와 발전회사에 원화로 판매하는 과정에서 환 관리에 소홀한 것 아니냐는 언론보도가 잇따르자 가스공사는 외환 관련 손실을 유발할 수 있는 투기적 외환운영은 하지 않는다고 진화에 나섰다.

2일 주요 언론보도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는 금융파생상품거래로 2013년 1/4분기부터 3/4분기까지 1937억909만 원, 2011년과 2012년에 1763억8478만 원, 2217억9815만 원 등 지난 3년 간 6000억 원에 달하는 손실을 입었다.

이와 관련 언론은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피하려 파생상품에 가입하고 있으나 천연가스를 수입·판매하는 과정에서 환위험에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에 가스공사는 기획재정부 ‘공기업 환 관리 지침’에 의거 원칙적으로 모든 외환거래에 대해 환율변동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도록 환 헤지를 실시하고 있으며, 외환 관련 손실이나 수익을 유발할 수 있는 투기적 외환운용은 하지 않고 있다고 해명했다.

특히 가스공사는 외화부채에 대한 환 이익 발생 시 이에 대한 환 헤지를 위한 파생거래에서는 같은 수준의 파생거래 손실이 발생하는 구조로 파생거래 손실이 실제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기타 통화스왑과 이자율 스왑에서 발생하는 파생손실은 반대계정인 와환손익계정에서 같은 수준의 이익이 발생하므로 실질적인 손실을 발생시키기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가스공사는 액화천연가스(LNG) 거래대금의 경우 외상매입일과 실제대금지급일 차이로 인해 환위험이 발생하는 바 위 기간의 환 변동에 대비한 환 헤지로 선물환거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가스공사의 파생거래는 환율변동으로 인한 불측의 손실과 이에 따른 가스요금 인상요인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면서 “부담을 국민에게 전가시키는 것”이라 아니라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