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장관, 기관장에게 “사표 내라” 수차례 언급
윤 장관, 기관장에게 “사표 내라” 수차례 언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3.12.23 21: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개선계획 평가결과 위기의식·실천의지 부재 질타
보완·제출해 줄 것 요구…이를 토대로 집행실적 평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3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산하 41개 공공기관장과 만나 경영개선계획을 평가한 결과 위기의식을 느낄 수 없었고 실천의지도 부재하다고 강하게 질타한 뒤 직접 이들 기관의 경영구조개선을 챙기겠다고 엄포를 놨다. 특히 기관장에 대한 조기교체 등의 초강수를 뒀다.

이날 윤 장관은 “(부채감축과 방만한 경영개선에 대한)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가져올 것”을 요구한 뒤 “그것을 제시하지 못할 CEO(기관장)이라면 제가 교체하거나 본인이 사표를 내”라고 작심한 듯 수차례 언급했다.

윤 장관은 산업부에 제출된 산하 에너지공기업의 경영개선계획을 직접 평가한 결과 공공기관장의 위기의식을 느낄 수도 없고 실천의지도 부재하다고 비난한 뒤 내년을 공공기관 경영정상화 원년으로 선포하고 공공기관 경영구조개선을 직접 챙기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는 이들에게 1월 중으로 기관장 임기 내 부채감축을 가시화하는 내용과 분기별 실행계획까지 포함한 경영개선계획을 보완·제출해 줄 것을 요구한 뒤 이를 토대로 집행실적을 평가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윤 장관은 일부 에너지공기업의 경우 발전소 건설 등으로 투자가 불가피하나 투자재원조달과정에서 부채가 증가되지 않도록 기관장 책임 하에 창의적인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 그는 공공기관 재무구조개선은 현 재무상황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내년 초 결산 시 해외사업 등 보유자산의 엄격한 재평가를 통해 손실이 발생한 부분을 정확히 재무제표에 반영토록 주문했다. 또 앞으로 새로운 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강화하고 자산 구조조정, 자회사의 과감한 정리 등 획기적인 부채감축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윤 장관은 방만한 경영구조 개선에도 다양한 주문을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윤 장관은 발전회사 등 에너지공기업은 본부 인력의 최소 20%이상을 현장으로 재배치하고, 인력증원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기능인력 중심으로 충원될 수 있도록 주문했다.

또 한전·한수원·발전5사·가스공사·석유공사·광물자원공사·석탄공사 등 부채 중점관리 대상기관과 강원랜드·가스기술공사·한국전력기술·지역난방공사 등 방만경영 우선개선 대상기관은 4대 보험료 등 경직성 경비를 제외한 경상경비를 10%이상 절감방안을 마련해 제출토록 요구했다.

한편 산업부는 산하 공공기관의 정상화 대책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정상화 협의회’를 구성해 내년 1월 중 분기별 개선계획이 포함된 기관별 정상화계획을 제출받아 이를 검토·확정하고 이행실적을 매월 주기적으로 점검키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소관 기타공공기관의 책임경영체제 구축과 경영효율성 향상을 위해 기타공공기관에 대한 경영평가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