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표준기술이 아프리카에 꽃 피운다
우리 표준기술이 아프리카에 꽃 피운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3.11.27 08: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기술표준원, 아프리카 표준 재·개정사업에 착수
[에너지타임즈 김진철 기자] 그 동안 우리가 쌓아온 표준이 아프리카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우리 기업의 신흥시장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아프리카표준화기구(ARSO)와 공동으로 아프리카 지역표준의 재·개정사업을 착수한다고 27일 밝혔다.

그 동안 아프리카표준화기국 사무총장은 국내 표준체계의 우수성과 기술발전, 산업화 실적을 높게 평가한 뒤 우리를 아프리카 표준체계 선진화를 위한 파트너 국가로 선정한 뒤 우리에게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그 일환으로 기술표준원은 지난 7월부터 현자에 표준전문가를 파견했으며, 이들은 800개에 달하는 아프리카표준화기구 표준을 분석해 우리 산업과 관련 높은 전기·전자·기계·건설·환경 등 300종에 달하는 개정이 필요한 표준을 도출한 바 있다.

이번에 도출된 표준은 오는 12월부터 본격적인 표준에 대한 개정(안)이 마련돼, 아프리카표준화기구 기술위원회를 통해 심의·확정할 예정이다.

안종일 산업부 기술표준원 국장은 “아프리카에서 표준화제도의 선진화를 통해 앞으로 통합된 강제인증제도가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대 아프리카 교역확대에 대비, 국내 표준과 기술기준 동질화사업 등 선제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프리카표준화기구(African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아프리카 표준·품질의 향상을 통해 산업·무역을 촉진시키기 위해 지난 1977년 케냐 나이로비에 설립됐으며, 34곳 아프리카 회원국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