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국정감사] 전국 비상발전기, 원전 21기와 맞먹어
[2013 국정감사] 전국 비상발전기, 원전 21기와 맞먹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3.10.22 0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시 신속히 가동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시급
[에너지타임즈 김진철 기자] 최근 잇따른 전력수급난 관련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일부 의원이 21일 한국전기안전공사를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비상발전기가 충분히 활용될 경우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언급했다.

심학봉 의원(새누리당)은 전기안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비상발전기 보유현황을 분석한 결과 공공기관 1만1075기와 민간부문 5만9530기 등 총 7만606기로 발전설비용량이 2119만kW에 달하는 등 원전 21기에 맞먹는다면서 비상발전기 가동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과 효율적인 관리만 따라준다면 전력수급난을 견뎌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심 의원은 “비상발전기가 민간에서 적기에 가동되지 못하는 이유는 비싼 유류비용과 정전대응용으로 설치된 발전기를 절전용 병렬시스템으로 구축하는데 초기비용이 필요하다”면서 “이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과 체계적인 관리매뉴얼을 수립해 비상발전기가 유사시 신속히 가동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같은 당 김상훈 의원도 “비상발전기를 파악하고 있는 전기안전공사가 앞으로 있을 전력수급난에 대비해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라면서 “산업부의 지시만 기다릴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민간 비상발전기에 대한 실태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현재 전기안전공사가 비상발전기 운전관리실태만 하고 있어 7만 대에 달하는 비상발전기 중 55%에 해당하는 비상발전기의 적합·부적합만 확인하고 있다면서 전력수급난과 같은 비상시를 대비해 가용할 수 있는 비상발전기를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영식 의원(민주당)은 정기검사 대상 1만5868개 비상발전기 중 공공기관 117개, 민간부문 1294개 등 8.9%인 1411개가 불량인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비상발전기가 비상시 언제든지 제 기능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