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비중 명확한 목표치 내놔야
원전비중 명확한 목표치 내놔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3.10.17 19: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35년까지 앞으로 20년에 걸쳐 적용될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구성된 에너지기본계획 민관워킹그룹이 지난 5개월간의 논의를 거듭한 끝에 사실상의 초안을 내놨다.

먼저 논란에 논란을 거듭했던 원전비중은 지난 2008년 수립된 제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41%로 세워져 있으나 이번에 발표된 초안에 따르면 22∼29%로 목표를 하향조정하고 자세한 비중은 2년마다 수립하는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맡기겠다고 한다.

1차와 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하던 당시의 환경은 많이 다르다. 1차 기본계획 수립 당시 원전은 값 싸면서도 기후변화대응에 대응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발전전원으로 각광을 받았다. 다만 2차 기본계획의 경우 일본 후쿠시마원전사고와 원전비리 등에 따른 원전에 대한 안전성 염려가 커졌다는 점이 큰 변수다. 그 결과 워킹그룹은 오는 2024년까지 계획된 신규원전 11만 건설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워킹그룹은 연평균 2.5%에 달하는 전력사용량 증가를 예상했다. 최종에너지 중 전력비중은 현재 19%에서 28%까지 상승한다고 가정할 때 이 기간 중 발전연료를 떠나 사실상 대규모 발전소 건설이 불가피하다.

원전이 건설되지 못할 경우 석탄발전소나 가스발전소, 신재생에너지 등의 발전전원으로 대체돼야 하나 문제는 비용이다. 발전단가가 발전전원에 따라 3배에서 5배, 그 이상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원전비중은 이 모든 것의 결정을 짓는 중요한 요소다.

이와 관련 가장 아쉬운 것은 정확한 원전비중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것. 22%에서 29%까지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은 또 다른 논란의 여지를 남겨두는 셈이다.

우리 에너지정책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계획이다. 우리 발전전원 중 가장 핵심은 원전이다. 원전의 비중이 어떻게 결정되는가에 따라 다른 발전전원의 비중도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이다.

원전비중에 탄력을 주는 것은 에너지기본계획의 수립 이유를 도태시키는 것과 같다. 백년대계의 기준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에서 이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한 에너지원별 기본계획의 수립은 논란을 낳을 수밖에 없다.

국민의 눈치를 볼 때가 아니다. 후쿠시마원전사고와 원전비리 등의 환경변화가 분명 존재하지만 이 보다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가장 현실적으로 가져가야할 원전비중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국민이 납득할만한 원전비중을 정확한 수치로 내놔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