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전사장 인선작업 소신껏 해야
정부, 한전사장 인선작업 소신껏 해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2.11.17 0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그 동안 정부와 칼날을 세워 불편한 상황을 만들었던 김중겸 한전 사장이 직원들과 짧은 인사를 나누고 조용히 자리에서 물러났다.

최근 전력수급난에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 당분간 한전은 조인국 부사장 대행체제로 운영된다. 정부나 한전은 일찍이 발 빠른 대응에 나섰으나 내달 17일 임시주주총회가 예정돼 있는 등 새로운 사장이 선임되기까지 적어도 40일에 가까운 업무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게다가 대선정국과 맞물리면서 적합한 인물의 물색이 싶지 않다. 과거 새로운 정권출범 이후 공공기관장들이 대거 교체된 점을 감안할 때 충분한 개연성이 있다. 따라서 현재 정부 출신의 인사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물론 대선이후로 인선작업이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될 수 없다.

다만 문제는 최근 불어 닥친 전력수급난이다. 원전이 잇따라 말썽을 일으키면서 가동이 정지되는 등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대형전원이 말썽을 일으키거나 때 아닌 한파가 기승을 부릴 경우 국민들의 불편은 불을 보듯 뻔하다.

지난해 발생했던 9.15 정전사태 당시 김쌍수 前 한전 사장이 물러나고 김우겸 前 부사장 대행체제로 한전이 운영됐다. 우연인지 몰라도 지금 상황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는다.

한전이나 유관기관들은 이 같은 시급한 상황에 적절한 대처를 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한전 신임사장에 대한 적임자를 찾아내는 일이다. 올 겨울 전력수급난은 지금 추세로 볼 때 3월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한전 신임사장에 대한 옥석을 가려내야 할 것이다. 다만 전력산업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위기관리능력 등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부임과 동시에 현안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만큼 바로 업무가 가능한 인사가 알맞다.

현재 거론되는 정부 출신의 인사라 해도 능력과 자질만 갖췄다면 눈치 볼 필요가 없다. 당장 현안에 정부는 눈을 떠야 한다.

최근 불거진 전력수급난은 원전사태 등과 맞물려 어디로 튈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이럴 때 일수록 정부는 정치권이나 국민들의 눈치를 보지 말고, 소신껏 행동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