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설비, 주민수용성도 높여야
-김진철 기자-
전력설비, 주민수용성도 높여야
-김진철 기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2.06.30 13: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집 앞에 발전소가 건설되거나, 송전선로가 건설된다면 좋아할 사람은 눈 씻고 찾아봐도 없다. 전력시설이 혐오시설로 분류되다보니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지난달 26일 동두천복합화력 착공식이 열렸다. 이날 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대규모 반대시위에 나서 전경들이 출동하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밀양 송전선로 반대시위. 시위 도중 지역주민 한 명이 자살로 목숨을 잃었다. 이처럼 전력설비를 건설하는 일이 만만찮다.

전력산업에 대한 주민수용성은 비단 이곳만의 문제가 아니다. 오래전부터 전력산업 현장 곳곳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지금도 어디에선가 이 같은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곳이 많다.

주민수용성이 유독 전력시설에 한해서 떨어지는 이유는 뭘까. 당장 내 집 앞에 전력설비가 건설되지 않더라도 전기를 사용하는데 큰 불편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국가중요시설이라고는 하나 근본적으로 국민들이 이를 인식하지 못하는데서 발생하는 게 아닌가 싶다.

얼마 전 정전대비 위기훈련에서 국민들이 뜻을 함께 원전 5기를 가동하지 않아도 되는 양의 전력을 줄였다. 물론 9.15 순환정전 이후 불편함을 직접적으로 느낀 국민들이 절전에 필요성을 인식한 덕분이다.

전력설비에 대한 주민수용성을 놓고 살펴보자. 전력설비가 당장 신설되거나 증설되지 않더라도 국민들은 전기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다. 특히 밀양송전선로공사가 늦어질 경우 막바지 공사 중인 신월성원전과 신고리원전이 준공되더라도 가동이 안 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될 경우 전력수급난은 지금보다 더 심각하게 된다.

지금의 정부정책을 살펴보면 절전에 맞춰져 있다. 전력산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모아진 이때 더 먼 미래를 보고 전력설비에 대한 주민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홍보 전략이 필요한 게 아닌가 싶다.

다만 이에 앞서 보상에 대한 현실적 기준을 정립하는 것도 선결과제로 보여 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