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사고 모의실험 두고 ‘갑론을박’
원전사고 모의실험 두고 ‘갑론을박’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2.05.25 12: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리·영광원전사고 모의실험서 암사망자만 최대 140만 명 발생
원자력안전委, 과장된 결론 도출로 불안감 조장할 수 있어 반박
[에너지타임즈 김진철 기자] 고리원전과 영광원전에서 원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최대 85만 명의 암 사망자를 비롯해 인명피해와 피난비용으로 총 628조 원의 비용이 발생할 것이란 모의실험 결과가 발표했다. 이에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모의실험 과정에서 현실성이 결여되거나 무리한 가정을 적용해 과장된 결론이 도출됐다고 반박했다.

환경운동연합·반핵부산대책위원회·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등 시민단체와 조경태·김제남 국회의원 당선자는 지난 21일 국회에서 일본 원전사고 평가 프로그램인 ‘SEO code’를 이용해 원전사고의 경제적 피해를 추정한 일본의 ‘원전의 사고피해액 계산’을 고리원전과 영광원전에 적용한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영광원전 1호기와 고리원전 1호기가 후쿠시마원전사고 정도나 그보다 심각한 체르노빌원전사고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대도시가 존재하는 최악의 경우 막대한 인명피해와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광원전 1호기에 원전사고가 발생해 서울시로 바람이 불 경우 암 사망자는 최대 55만 명, 경제적 피해액은 최고 451조 원, 광주시로 바람이 불 경우 암 사망이 최대 39만7000명, 최고 235조 원의 경제적 피해가 각각 발생할 것으로 집계됐다.

고리원전 1호기에 원전사고가 발생해 부산시로 바람이 불 경우 급성사망이 최대 4만8000명, 암 사망은 85만 명에 달할 것으로 조사됐다. 또 경제적인 피해액은 최고 628조 원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리원전 인근에 우리나라 제2도시인 부산시가 인접해 있어 대규모 피폭을 피할 수 없어 인명피해가 크게 발생할 것으로 분석됐으나, 부산시 전역을 대피시키게 될 경우 암 발생률은 크게 떨어지지만 경제적 손실을 더 커지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고리원전사고 시 30km가량 떨어진 부산시 동구에서 피난조치를 실시하지 않을 경우 43%가 암으로 사망하지만 15일 내 전원을 피난시키면 암 사망률을 5%까지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밖에도 이번 모의실험은 선행 연구된 독일과 일본의 결과와 비교할 경우 인명피해 등이 대부분 비슷하나 고리원전의 경우 대도시인 부산시와 인접해 있어 인명피해가 더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금액이 전반적으로 낮은 이유는 우리나라의 통계적 생명가치가 이들 국가들보다 낮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국민이나 지역주민들에게 불필요한 불안감이 조성될 우려가 있다면서 반박자료를 발표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번 모의실험에서 체르노빌원전사고와 후쿠시마원전사고 시 외부로 방출된 총 방사능량이 동일하게 국내 원전에서도 방출된다고 가정했으나 국내 원전은 체르노빌원전이나 후쿠시마원전과 기본적인 구조와 설계가 다르기 때문에 국내 원전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체르노빌원전은 격납건물이 없어 핵연료로부터 발생한 방사능이 외부로 직접 확산됐고, 후쿠시마원전은 수소폭발로 인해 대량의 방사능이 방출됐다. 반면 국내 원전은 후쿠시마원전보다 5배 큰 용량의 격납건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소제거설비를 설치해 수소폭발을 방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방사능이 방출돼 확산되는 모델에서 고리나 영광지역의 실제기상조건을 적용하지 않고 대도시 방향으로만 일정한 속도로 바람이 분다고 가정해 피해규모를 산출한 점도 문제점으로 손꼽았다.

이밖에도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방사능피폭에 따른 사망자수 추정과정에서 고방사능피폭에 따른 사망확률을 다수인원의 저방사능피폭에도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과도한 사망자수를 산출했다고 설명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는 “원전사고 시 피해규모를 정확히 추정하기 위해선 사고시나리오 분석과 대기확산모델 개발, 피폭선량과 인체영향 평가 등에 대한 심층 기술검토를 통해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후쿠시마원전사고를 계기로 최악의 원전사고에 대비한 50개 개선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며, 특히 실전적인 방사능방재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또 오는 7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이 모두 참여하는 연합훈련을 실시해 국내 방재체제를 종합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