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전력설비 철저히 점검해야
노후 전력설비 철저히 점검해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2.04.27 21: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1년 12월 6일 발생했던 울산시 용연변전소 정전사고와 관련 정부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근본적인 원인은 단로기의 절연부품 재사용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 가스절연개폐기 증설시험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번 정전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이 된 단로기의 절연부품은 지난 1999년부터 2회에 걸쳐 재사용됐으며, 그 결과 경년열화 진행과 철거·보관·시공 등의 과정에서 수분이 단로기의 절연부품에 부착됐고, 가스절연개폐기 안으로 수mm나 작은 금속이물질이 유입됐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금속이물질로 부분방전이 시작됐고, 이 부분방전이 취약한 단로기의 절연부품 표면의 절연저항저하를 가속시켜 절연파괴가 일어났다.

특히 정부합동조사단은 금속이물질이 유입되지 않았더라도 단로기의 절연부품 경년열화와 수분부착조건만으로도 단로기의 절연부품 표면의 절연파괴는 추후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결국 일어날 수밖에 없는 정전사고다. 단순히 단로기의 절연부품이 재사용됨으로써 울산산업단지에 300억 원에 달하는 피해가 속출했다.

이에 앞서 한전은 긴축경영의 일환으로 노후화된 전력설비를 평가한 뒤 평가결과에 의거 수명을 늘려 중전기업계의 원망을 사기도 했다.

설계수명은 식품의 유통기한과 같다. 한전은 이제라도 경영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전국의 전력설비에 대한 노후화 정도 등을 면밀히 살펴 올 하계전력피크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