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종이문서는 가라!
공인전자문서 시대가 다가온다”
“이제 종이문서는 가라!
공인전자문서 시대가 다가온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08.14 19: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KDN 최정길 정보시스템 본부장
“공기업이 가진 사회적 책임의 연장선상에서 시작한 한전KDN의 공인전자문서보관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고객이 생산한 문서를 훼손 없이 가장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추진됐다. 한전KDN은 기존의 공인전자문서보관 사업자와 달리 가격경쟁력과 신뢰도 면에서 뛰어나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지난 12일 한전KDN의 공인전자문서보관소가 문을 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4번째로 지식경제부의 인증을 받았다. 전력그룹사의 공인전자문서화를 열어가고 있는 한전KDN 최정길 전무<사진>는 이렇게 앞으로의 전망을 내 놓았다.

공인전자문서보관소는 정부로부터 전자문서 보관의 법적 효력을 부여받아 제3자의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전자문서의 내용과 송수신 여부 등을 증명해 주는 신뢰할 수 있는 제3의 기관이다.

이 프로젝트 추진배경에 대해 최 본부장은 “각종 문서나 서류의 유통·보관에 연간 1조원 이상이 소요되고 검색과 참조 등 보관문서의 활용에도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로 인해 기존의 종이문서는 보관 중 분실과 훼손의 위험이 항상 존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분쟁 발생 시 해당 문서를 참조하는데 있어 비효율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있어 꼭 필요한 프로젝트였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수익성에 대해 가장 많이 염려했다고 최 본부장은 당시의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이윤보다는 이 프로젝트의 활성화차원에서 추진하게 됐고 지난해 10월 구축을 완료하게 됐다고 말했다.

전자문서의 안정적인 보관을 위해 한전KDN은 해킹이나 부정사용자에 대한 감시가 한층 강화시켰다고 최 본부장은 밝혔다. 안정적인 문서보관을 위해 백업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기본. 해킹에 대비한 방어막은 최고의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열람자가 열람과 동시에 기록되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영업망에 대해 최 본부장은 “우선 한전을 중심으로 한 전력그룹사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기존의 이와 유사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고 이 프로젝트를 요구한 바 있어 전력그룹사로 진출하는 것에는 큰 걸림돌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그는 “이미 진출한 진출업체보다 가격경쟁력에서 뛰어나고 전력그룹사 사업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게 될 경우 이를 기반으로 병원이나 기관, 금융 등 타산업에 진출할 수 있다”며 “특히 전국에 있는 한전KDN 지사망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