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CNG버스 연료용기 안전성 확보해야
<사설> CNG버스 연료용기 안전성 확보해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8.07.25 23: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난 압축천연가스(CNG)버스 연료용기가 결국 수거되기로 결정됐다. 이번 조치가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문제가 모두 해결된 것은 아니다.

정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충북 청주에서 발생한 CNG버스 폭발사고에 대한 확실한 사고원인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지난 12월에도 연료용기 파열사고가 발생했고 2005년에는 이번 사고와 비슷한 사고가 두 차례나 발생했다.

당시에 관련 부처는 파열사고 발생 후 공정개선 이전 제품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실시해 문제 제품은 모두 회수하고 문제가 없는 제품은 그대로 사용토록 했다.

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정부와 관련 기관의 대응방식도 똑같다. 하지만 연료용기 파괴사고는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정부와 관련 기관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아쉬운 대목이다. 특히 CNG버스는 대중교통에 투입돼 수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어 사고 발생시 대량의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어 안전점검이 필수적이다.
또 최근에는 지자체가 온실가스 감축과 고유가에 대응키 위해 CNG버스의 도입을 적극 장려하고 있고, 실제로 많이 도입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경우 CNG버스연료용기에 관한 정기검사나 유지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다. 사고날 때마다 사고용기 제작공정 제품은 폐기하고 용기 제작공정만을 바꾸는 땜질식 처방만 하고 있다.

연료용기의 안전관리 체계도 없는 상태에서 도로 위를 달리는 CNG버스는 시민들의 목숨을 담보로 한 시한폭탄과 같다. 생각만 해도 끔직하고 위험천만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우리는 지난 세월을 통해 다른 분야에서 근본적인 안전 대책 없이 적당히 넘어가려다가 발생하는 큰 대형 사고의 교훈을 수 차례 겪었다. 이번 사고가 CNG버스 연료용기로 인해 발생하는 마지막 사고가 될 수 있도록 근본적이고 철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