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고효율조명기기협회에 철저한 조사 이뤄져야
<사설> 고효율조명기기협회에 철저한 조사 이뤄져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8.07.25 23: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효율조명기기제조협회의 윤세양 前 회장이 협회 공금을 횡령한 사실은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다. 윤 씨는 총 10억원을 마치 자기 돈 인양 가져다 자신이 경영하던 회사에 임의대로 사용했다. 내용을 들여다보면 공인인 협회 회장으로 어떻게 이럴 수 있나 싶을 정도로 도덕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윤 씨가 횡령한 돈은 고효율조명기기임을 표시하는 증지를 팔아 마련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협회는 이 증지를 계속 팔기 위해 비영리법인에서 영리법인으로 전환하면서까지 자금을 조성했다. 고효율기기의 확대를 위해 공기관에서 할 일을 협회에 믿고 맡긴 결과가 고효율조명기기의 보급과 확대를 위해 사용돼야 할 돈이 개인의 주머니 속으로 사라져 버리는 어처구니없는 일만 생긴 것이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협회의 부실한 감사와 내부에서 이미 이 사실을 알고도 쉬쉬했다는 사실이다. 윤 씨가 몇 년간 공금을 횡령하는 동안 제대로 된 감사가 한 번이라도 있었다면 횡령 행위는 금방 발각됐을 것이다. 협회의 운영이 얼마나 엉망이고 비합리적이었는가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또 윤 씨의 횡령 사실을 알고 나서 협회의 대응 자세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 협회 내 몇몇 임원들은 횡령 사실을 밝히고도 곧 바로 검찰에 수사의뢰하지 않고 쉬쉬했다. 물론 횡령한 돈을 돌려 받기 위해 윤 씨에게 민법상 할 수 있는 조치를 했다고 하나, 이 사건이 돈만 회수하면 대충 넘어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알 수 있다. 이들이 윤 씨를 감싼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의구심이 가는 상황이다.

윤 씨는 발각된 후에도 몇 년간 돈을 갚겠다고 하며 변제를 미루고 있었고, 그의 말만 철썩 같이 믿고 기다렸다는 협회의 해명을 누가 받아들일지 궁금하다.

고효율조명기기제조협회는 최근 감사원으로부터 방만 경영을 지적받은 바 있다. 곳곳에 구멍이 난 그들이 스스로 자정의 능력을 상실했다면 이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각자의 자리에서 정직하고 열심히 고효율조명기기의 보급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업계의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