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가는 국가에너지기본계획
거꾸로 가는 국가에너지기본계획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07.22 18: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시민회의,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재검토 필요 주장
원전 증축 사회적 갈등 야기…신재생E 개발에 집중해야
정부에서 내 놓은 ‘국가에너지기본계획(안)(이하 기본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시민단체들이 하나로 뭉쳤다.

에너지시민회의 준비위원회(이하 에너지시민회의)는 지경부에서 수립하는 기본계획이 고유가와 기후변화 등 위기상황에 부합되지 않고 에너지문제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지 못한 채 전력문제에 국한돼 있다고 22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정부는 공청회를 열어 ▲2030년 석유가격을 배럴당 100달러로 상정하고 에너지 효율을 현 수준보다 45% 상승 ▲전체 전력생산에서 26%를 차지하는 원자력 비중을 2030년까지 37∼42%로 끌어올리기 위해 원전 9∼13기를 추가 건설 ▲2.4% 수준인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8.7%로 끌어올리는 등 기본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김일중 환경정의 공동대표는 “이 기본계획의 핵심은 화석연료의 비율을 줄이는 대신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발전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라며 “그러나 원자력발전은 그 동안 사회적 갈등을 야기 시켜왔고 앞으로도 야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김 대표는 “원자력발전은 사회적 비용지불도 크다”고 덧붙였다.

안병옥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이 기본계획에는 오는 2030년까지 경제성장이 얼마나 되고, 고유가 시대에 접어들면서 유가가 어떻게 갈 것인가 등 큰 변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럴당 100달러 기준으로 작성돼 있다”며 “이 기준을 배럴당 100달러로 고정시키기보다는 몇 가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검토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이라고 수요전망부터 잘못된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안 사무총장은 신재생에너지 비중에 대해 “중국은 오는 2030년까지 전체 에너지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8.7% 정도에 불과하다”며 “이 중에서도 신재생에너지라고 볼 수 없는 IGCC 등이 대거 포함돼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한편 에너지시민회의는 기독교환경연대, 녹색교통, 녹색연합, 부안시민발전소, 불교환경연대, 생태지평, 소비자시민모임, 시민발전, 여성환경연대, 에너지전환, 에너지정치센터, 에너지나눔과평화, 청년환경센터, 한국YMCA전국연맹, 환경과공해연구회, 환경운동연합, 환경재단기후변화센터, 환경정의 등 총 18개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앞으로 에너지시민회의는 시민단체들간 연구 공조를 통해 기본계획에 대한 공식입장을 마련해 정부와 협의를 추진하고 이 과정에서 문제점과 핵심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호경 2008-07-24 07:10:47
신문의 논조가 마치 이들의 주장에 동조하는 듯한 인상이다.
취재기자나 신문사의 편집진은 적어도 이 문제의 초점에 대해 생각하면서 옳고 그름을 객관적 입장에서 다루어야 할 것이다.
고유가는 그렇다 치고 온실가스 의무감축으로 화석연료 사용 제한 때 현재의 신재생에너지 기술 수준에서 대안을 제시하면서 에너지 부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앞으로 국가적 입장에서 고민하면서 다른 사람의 주장도 같이 다루었으면 함

조영래 2008-07-23 12:18:22
한국의 재생에너지 비율이 낮은것을 중국이 이해하지못하겠다고 했다. 친환경적인 재생에너지에 우선하는 정책에 서유럽국가들이 매달리는 이유를 우리가 알지못하는 부분이 있기때문인가. 원자력은 사회비용이 내부화하지 못하고 핵방사능의 위험은 현대과학이 알아내지못한 위험의불확실성을 담보로 하고있다. 핵폐기물의 국민적합의도 못한 상황에서 원자력확대는 전력자본의 이해관계와 민주적 합의에 위배된다

이수철 2008-07-23 10:10:56
원전비율을 높일수 밖에 없는 이유라면,아무도 정확하게는 모를것입니다마는 지구상의 화석연료매장량은 현재수요로 볼때 40-60년이라고 합니다.탐사와 채굴기술발전에 따라서 더 늘어날수는 있겠지요.이에 비해서 우라늄매장량은 배가되는 100년정도라고하니 우리도 불란서수준으로 원전비율(70%)을 높이고,국민갈등문제는 해결해야 할 문제이고요.그리고 태양열이용,풍력,조력발전을 적극연구개발해야 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