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원전확대정책, 면밀한 검토 필요해
<사설> 원전확대정책, 면밀한 검토 필요해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1.05.13 19: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77년 고리원전 1호기가 가동되면서 우리나라도 원전을 보유하게 됐다. 그리고 1986년 체르노빌원전사고 이후 세계 원전시장은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았던 유럽을 중심으로 침체기가 확산됐고 몇몇 국가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는 원전정책을 중단했다.

사실 원전업계 종사자들의 노력도 지대했지만 세계 원전시장이 침체기로 접어들면서 원전기술을 가진 기업은 기술이전을 이전해 주는 조건으로 우리나라에 원전을 건설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우리는 원전기술독립이란 쾌거를 일궈냈다. 또 2009년 12월 원전도입 30년 만에 UAE 원전플랜트를 수주해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최근 원전이 기후변화대응의 유일한 대안으로 손꼽히면서 세계 각 국은 앞다퉈 원전정책을 쏟아냈다. 그런데 지난 3월 일본 대지진으로 체르노빌원전사고에 버금가는 원전사고가 일본에서 발생했다. 세계는 다시 경악했다. 일본 당국은 복구작업에 심혈을 기울였지만 새로운 문제점이 계속 부각되면서 불안과 공포는 증폭되고 있다. 급기야 원전확대정책을 포기한다고까지 선언했다.

지금부터 우리는 원전확대정책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원전확대정책을 철회했을 때 분명한 대안과 전기요금을 현실화시키는 등의 제반환경이 구축돼야 한다. 반대로 이 정책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원전 안전성 관련된 정책과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다만 우리는 원전독자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한국 지형에 맞는 맞춤형 설계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원전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원전 마피아’란 수식어를 단 원전업계 종사자도 대한민국 국민 중 하나다. 원전업계 한 기관장의 눈물도 이해를 해줘야 한다. 원전학계 한 교수는 “원전이 위험하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말을 남겼다.

원전확대정책, 맹목적인 반대보다는 원전업계 종사자들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원전을 운영할 수 있는지 평가해 보는 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