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부, LNG 장기물량 확보해야
<사설> 정부, LNG 장기물량 확보해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1.04.01 14: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원전사고 여파로 세계 LNG시장이 술렁인다.

최근 간 나오토(Kan Naoto) 일본 총리는 오는 2030년까지 14기 이상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하겠다던 기존의 원전증설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일본 국민들이 방사능 누출로 신음하는 상황 속에 원전의 추가건설은 다소 주춤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일본의 원전가동 반대움직임이 보다 확대될 경우 기존에 운영되던 50기 이상의 원전가동도 답보 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일본 정부는 당장 안정적인 전력공급이란 과제를 풀어야 한다. 사고원전이 재 가동될 가능성은 전무하다. 따라서 사고원전을 대체할 발전소로 LNG복합화력발전소와 석탄화력발전소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나 일본 정부는 LNG복합화력발전소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지구촌 공통과제인 기후변화대응에 적극 나설 수 있고 환경오염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기 때문이다.

발전소 건설기간도 고려될 가능성이 높다. 일본 정부가 대지진 여파에 따른 피해복구작업을 서둘러 진행할 경우 안정적인 전력공급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 중 하나다. 석탄화력발전소의 통상 건설기간은 대략 7∼10년. 반면 LNG복합화력발전소는 2년이면 건설이 가능하다.

일본 정부가 원전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함에 따라 기존 원전정책의 전면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당분간이나마 원전을 대신해 LNG복합화력발전소가 건설될 경우 국제 LNG시장이 요동칠 가능성이 높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일본은 연간 7000만 톤의 LNG를 소비하는 세계 제1의 소비국가다. 이번 원전사고 여파로 사고원전이 LNG복합화력발전소로 대체될 경우 일본의 LNG소비는 연간 380만 톤에서 최대 1020만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국제 LNG시장은 지난 5년 간 대규모 설비증설에 따라 올해부터 2013년까지 연간 잉여공급능력이 700∼1000만 톤 정도로 대폭 확대돼 단기적인 가격급등은 없을 것으로 예상됐다. 또 현재 추진중인 프로젝트들이 성사될 경우 2014년부터 2015년 중 잉여공급능력이 500만 톤 정도 추가된다고 한다.

그러나 문제는 국제 LNG시장에서 잉여물량이 소진될 경우다. 일본이 LNG 도입을 전폭적으로 늘려나가면 국제 LNG현물가격의 점진적인 인상은 불가피하다. 공급물량보다 수요물량이 더 큰 경쟁구조를 가지면서 구매자의 장기도입 계약조건은 불리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일본 원전사고 여파로 원전을 폐기하거나 계획된 원전건설이 지연될 경우 각 국의 발전회사들도 장기계약시장에 추가 진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본의 경우 원전폐기와 원전건설지연으로 연간 700∼800만 톤 가량의 장기도입 수요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국제 LNG시장서 수요물량이 공급물량을 넘어설 경우 계약조건이 까다로워지거나 불리해 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안정적인 물량확보에 대한 대응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

현재 우리 정부는 한국가스공사와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5사를 중심으로 비상 T/F팀을 꾸려 국제 LNG수급동향 모니터링과 함께 대응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현재 한국가스공사가 도입하는 LNG물량 중 장기물량이 80%가량 차지한다. 나머지는 가격유동성에 민감한 스팟물량. 정부가 가스산업 경쟁도입을 기정사실화하면서 가스공사는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할 수 있는 장기물량을 줄이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스팟물량을 늘리거나 현 상태를 유지할 경우 국제 LNG가격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안정적인 공급도 불투명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정부는 LNG 장기물량의 비율을 적절한 선까지 끌어올려 불안해질 수 있는 국제 LNG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웃나라 일본이 대지진 여파로 피해가 속출하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그렇지만 일본이 본격적인 피해복구작업에 뛰어들기 전, LNG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기 전에 LNG물량을 충분히 확보할 필요가 있다. 또 공급루트를 다변화하는 등의 노력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