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신재생테스트베드, 공정한 심사를 기대한다
<사설> 신재생테스트베드, 공정한 심사를 기대한다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1.02.27 19: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Test-Bed) 구축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이 매우 뜨겁다. 올해부터 총 480억원을 들여 3년간 추진하는 사업으로, 5개 지역을 선정하게 되는데 ‘녹색 이미지’ 덧칠에 목말라 하는 전국 지자체들의 유치경쟁이 뜨거울 전망이다.

지난 24일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사업설명회에는 전국의 각급 지자체와 연구소 관계자들이 말 그대로 ‘입추의 여지없이’ 참석해 에너지관리공단의 행사 진행자들을 놀라게 했다.

이 처럼 지자체들이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 유치에 사활을 거는 이유는 지역경제 발전과 ‘녹색도시’ 건설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신재생에너지산업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신성장동력산업이며, ‘녹색성장’은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자체들도 비켜 갈 수 없는 시대적 요구다.

테스트베드 최적지 선정을 위해 정부는 약 3개월에 걸쳐 사업계획, 사업수행능력, 입지조건, 지역발전 등을 다면 평가하고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친 이후 평가위원을 엄선, 오는 5월경 최종지역을 확정할 계획이다.
정부가 이처럼 다단계 평가와 심사를 거치는 이유는 역시 지자체들이 테스트베드 유치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일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테스트베드에는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는 장비와 인프라 등이 지원되는데, 480억 예산을 5개 지역이 나누면 대략 100억원 가량 씩 돌아가게 된다. 이로 인해 관련업체들이 대거 입주할 가능성이 커 지자체들이 눈독을 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를 염두에 둔 듯 에너지관리공단 한 관계자는 사업설명회에서 “사업 주관기관은 지자체가 아닌 국공립연구기관과 정부출연연구소, 대학 등”이라며 지자체 관계자들에게 ‘자제’를 당부했다.
모쪼록 이번 사업이 공정한 평가와 심사를 통해 국산 신재생기술의 제품화를 촉진, 나아가 수출산업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