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정부 에너지R&D 예산 1조원 시대를 보며
<사설> 정부 에너지R&D 예산 1조원 시대를 보며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12.17 19: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에 정부의 에너지R&D 예산 1조원 시대가 열린다. 지경부는 지난 16일 “2011년도에 에너지R&D 예산으로 1조 208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한전 한수원 가스공사 등 9개 에너지공기업과 에너지기술연구원, 지질자원연구원 등 5개 정부출연 연구원의 예산을 합치면 총 1조 8100억원, 2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정부는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대형·원천기술개발 차원에서 건물에너지 분야와 태양광발전 등에서 대형 R&D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내년 상반기 중 제2차 15대 그린에너지 전략 로드맵과 온실가스감축기술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중 온실가스감축기술 로드맵이 눈에 띄는데, 지난 2009년 11월 정부가 온실가스 중장기 감축계획을 발표한 이후 처음으로 나온 것이다.

지난 몇 년간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에 의욕을 보인 건 사실이지만, 그 실행수단인 온실가스감축기술 개발에는 상대적으로 미온적인 움직임을 보인 게 사실이다. 감축기술은 고사하고 온실가스배출 측정기술조차 국산기술이 없어 외국에 의존해야 할 지경임을 감안하면 이번에 발표된 정부의 계획은 환영할만하다.

정부는 또 에너지R&D 투자방향과 추진주체 간 전략적 R&D 방향을 협의하기 위한 고위급 협의체인 ‘에너지R&D 전략협의회’를 구성했다. 16일 협의회 회의에서 에너지R&D 담당기관인 에너지기술평가원은 R&D 추진 주체간의 연계, 정합성 제고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는 때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바람직한 일로 평가된다.

지난 2008년 대통령의 ‘저탄소 녹색성장’ 아젠다 발표 이후, 정부 부처는 물론 각 부처 산하 공기업과 유관기관들끼리 앞 다퉈 ‘녹색기술’ 개발에 나서는 바람에 부처 간 정책 혼선과 산하 공기업간 과열경쟁이 빚어진 터다.

이번 회의를 통해 각 추진주체 별 중점추진 과제가 결정된 지금, 남은 건 ‘연계’라 하겠다. 에너지산업과 기술에도 융·복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