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에너지빈곤층 지원에도 컨소시엄 구성해야
<사설> 에너지빈곤층 지원에도 컨소시엄 구성해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12.10 19: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전체 가구의 8% 가량인 130만 가구가 광열비 등 에너지구입비용으로 총 가구소득의 10%이상을 지출하는 ‘에너지빈곤층’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외환위기 이후 더 깊어진 사회 양극화와 천정부지로 치솟는 국제 유가는 에너지빈곤층을 더욱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

에너지재단은 에너지빈곤층에게 난방기기 지원으로 최소한의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단열·창호시공 등으로 에너지비용을 저감시켜주는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 관련 공기업이나 민간기업도 각 사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지원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전기안전공사는 전기설비점검, 가스안전공사는 가스설비점검, 한전은 고효율기기(LED 등) 보급 등이 대표적인 활동 중 하나다.

그럼에도 지원을 받는 에너지빈곤층은 그들의 노력만큼이나 만족하지 못하는 눈치다. 단열시설을 지원 받았으나 전기·가스설비가 허술한 탓에 시한폭탄 같은 위험을 늘 끌어안고 살아야하고, 고효율기기를 지원 받았으나 단열시설이 없어 시너지효과를 장담할 수 없다.

지난 9일 박영준 지경부 차관은 에너지재단에서 추진하는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 공사현장을 방문, 노후화 된 전기설비를 본 뒤 전기안전공사가 도와줬으면 좋았을 걸이란 아쉬움을 표현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공사와 함께 개선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찬바람이 불면 각 기관이나 기업은 앞다퉈 지원방안을 모색, 대책을 내놓는다. 하지만 주먹구구식 지원이 이뤄지다 보니 뜻하지 않게 생색내기처럼 비춰지기도 한다.

에너지빈곤층에 대한 지원도 기업의 장점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해 보자. 작은 노력들이 하나로 모이겠으나, 에너지빈곤층에게는 부족함 없는 지원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