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신규 원전부지 공모, 보다 투명하게 이뤄져야
<사설> 신규 원전부지 공모, 보다 투명하게 이뤄져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11.12 20: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시설은 더 이상 기피시설이 아니다. 최근 국민들의 인식이 이처럼 바뀌고 있다.

원전산업은 어쩔 수 없이 받아들였던 과거와 달리 무한한 잠재력을 갖는 한 산업으로 당당히 자리잡아가고 있다.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산업을 유치하는가하면 스스로 원자력클러스터를 만들어 지역발전의 한 축으로 활용한다는 발표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최근엔 신규 원전부지 공모를 놓고 지자체간 보이지 않는 경쟁구도도 형성됐다. 경북 영덕군은 민간단체인 ‘범영회’를 중심으로 여론을 빠르게 형성하고 있다. 제대로 여론몰이에 성공할 경우 군은 주민여론을 바탕으로 원전유치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다.

강원 삼척시도 여론형성을 위한 물밑작업을 활발히 진행중이다. 시는 원자력문화재단으로부터 홍보물을 받아 지역주민들에게 나눠주는가 하면, 원자력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특강일정을 잡아주는 등의 열의도 보여주고 있다.

지자체가 원전 유치에 뛰어든 배경은 국민적 인식 변화. UAE원전 수출과 경주방폐장 건설로 원자력에 대한 국민의 인지도가 한층 높아졌다. 특히 이들 지자체는 울진원전이 위치한 경북 울진군과 남북으로 인접해 있으면서 원전유치에 따른 세수나 각종 지원 등의 경제적 효과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봐왔다.

아직 여론수렴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황에 속단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다만 일부 지자체의 여론이 긍정적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일부 지자체도 수면 아래서 유치를 준비하고 있다.

지자체의 유치활동과 원전산업의 메리트는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원전산업의 메리트가 지자체나 지역주민을 움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처럼 밀실협상 등 편법으로 접근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다. 늘 이런 분위기에 명분을 잃고 갈등이 휩싸인 경우가 있었다.

원전산업도 지역주민들의 환영을 받으며 당당하게 건설해보자. 그런 차원에서 이번 공모는 보다 투명하고 청렴하게 이뤄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