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수소충전모델 제시할 특수목적법인 이르면 11월 설립
민간수소충전모델 제시할 특수목적법인 이르면 11월 설립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8.04.25 14: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가능한 사업모델 제시 역할
모델·투자규모 확정하는 한편 참여기업 추가 모집

【에너지타임즈】민간이 자생적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 될 특수목적법인(SPC)이 이르면 오는 11월 설립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국토교통부 등은 수소자동차와 수소충전소 관련 기업들과 함께 수소충전인프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한데 이어 25일 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설립되는 특수목적법인은 기업의 공동투자를 통해 초기 위험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적용함으로써 민간이 자생적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그 동안 수소충전소는 설치비가 높고 운영과정에서의 수익창출이 어려워 그 동안 민간기업보다 지방자치단체와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구축돼 왔다.

특히 이 업무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이들은 참여기관을 중심으로 특수목적법인 설립위원회를 구성해 세부적인 사업모델과 투자규모를 확정하는 한편 참여기업을 추가로 모집해 오는 11월 중 설립을 완료하기로 했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미래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감축 등 대기환경개선차원에서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수소자동차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현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에 설립될 예정인 특수목적법인을 중심으로 수소자동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인 수소충전인프라 문제가 해결되고 우리 수소자동차산업은 세계수소자동차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실히 지켜나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9월 발표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의거 2022년까지 수소자동차 1만5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곳을 구축하기로 한 바 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한 규제를 정비하고 안정적인 수소유통구조와 적정한 수소가격체계를 마련해 민간의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부담을 완화시켜주기로 했다. 또 수소자동차시장 확대를 위한 수소자동차 구매·운행과정에서의 다양한 특전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수소자동차와 수소충전소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