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반부패 기준 변화한 국민 눈높이 관행 개선돼야
문 대통령, 반부패 기준 변화한 국민 눈높이 관행 개선돼야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8.04.18 21: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2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부정부패 청산에 대한 국민의 요구는 여전히 높아지고 있다고 언급한 뒤 반부패 기준은 변화하는 국민 눈높이라면서 그 동안 관행으로 여겼던 것도 국민이 더 이상 용납하지 않는다며 그에 맞게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민간과 공공을 막론하고 뿌리 깊게 만연한 갑질문화가 대표적”이라면서 “갑질문화는 채용비리와 함꼐 국민 삶과 자존심을 무너뜨리는 불공정한 적폐로 국민의 눈높이와 제도·관행 괴리가 아주 큰 부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공공이든 민간이든 우월적 지위를 내세워 상대 무시, 인격모독을 가하거나 부당한 요구나 처우를 하는 것을 이제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면서 “이제 이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이에 맞는 기준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적폐청산과 반부패개혁은 국민과 함께 국민의 힘으로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를 만들자는 원대한 목표의 일환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적청산이나 처벌이 목적이 아니다”라면서 “핵심은 제도와 관행의 혁신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정책과 제도, 인식과 행동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사회 각 분야에 뿌리내리는 것이 적폐청산이고 반부패 개혁”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오랜 세월동안 우리 사회에 만연한 관행, 당연하게 여겨질 만큼 공고하게 구조화된 관행을 바로잡는 노력은 여러 기득권의 이해와 충돌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위에서의 개혁만으로는 어렵다. 사회 각 분야의 자정노력과 자체적인 제도개선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