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발전 미세먼지 측정…장비 없어 추산만
석탄발전 미세먼지 측정…장비 없어 추산만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4.09 14: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사 시중제품 없어 필요시 전문 업체에 맡겨

【에너지타임즈】석탄발전 연돌(일명 굴뚝)에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가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발전회사는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가 제품화돼 있지 않아 설치를 할 수 없었고, 필요할 경우 전문 업체를 통해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도자 의원(바른미래당)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5사에서 운영하는 석탄발전과 가스발전 연돌에 미세먼지 배출량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가 설치돼 있지 않다고 9일 밝혔다.

최 의원은 현재 발전5사 발전소 연돌에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없고, 황산화물·질소산화물·먼지만 측정할 수 있는 장치만 설치돼 있어 정확한 미세먼지 배출량을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정확한 미세먼지 배출량을 알아야 대책도 정확하게 세울 수 있다면서 석탄발전 연돌에 직접적으로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를 조속히 설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발전회사는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가 시중에 없어 필요할 경우 전문 업체에 맡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발전회사 고위관계자는 “석탄발전이 대규모인 탓에 석탄발전 연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가 개발돼 있지 않다”면서 “현재 필요할 경우 전문 업체를 통해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2016년 12월부터 50억 원을 투입해 내년 11월 석탄발전 미세먼지 배출량 측정장치를 개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