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원전 수주…트럼프 나서면서 돌발변수 될까?
사우디원전 수주…트럼프 나서면서 돌발변수 될까?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3.20 08: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우디 왕세제 회담 가지면서 강력한 다크호스 부각가능성 점쳐져

【에너지타임즈】사우디아라비아원전 수주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중국·프랑스·러시아 등이 참여의사를 밝힌데 이어 미국이 다크호스로 부각될 것이란 전망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를 만나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는 사우디아라비아원전 관련 단독수주를 염두하고 있으나 상황이 급박하게 악화될 경우 미국과 함께 수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와 원전업계 등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는 20년간 원전 16기를 건설할 계획이며, 먼저 140만kW급 원전 2기 건설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12월말 한전 등 각국에서 제출한 기술정보요구서(RFI) 답변서를 토대로 오는 3~4월경 예비사업자(Short-List) 2~3곳, 올해 말 최종 원전건설사업자를 각각 결정할 계획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가 원전건설 경험이 풍부하고 기술력이 높아 유력한 후보 중 하나로 손꼽혔으나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국 대통령이 무함마드 빈 살만(Muhammad bin Salman)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제를 20일 미국 현지에서 회담을 가질 것으로 알려지면서 미국이 강력한 다크호스로 부각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원전업체인 웨스팅하우스가 일본 도시바에게 인수되긴 했으나 웨스팅하우스에 근무하는 직원 대부분이 미국인이라고 언급하는 등 사우디아라비아원전 수주에 큰 관심을 보인바 있다.

그러면서 미국은 우리나라와 중국보다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사우디아라비아원전 수주를 위한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할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그 핵심은 미국에서 우라늄 농축과 사용후핵연료 재처리를 허용하는 것이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미국 원자력법에 따르면 미국 원자력기술을 사용하는 국가는 우라늄 농축 등을 위해 미국 정부와 의회의 동의를 받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은 핵확산 방지를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우라늄 농축과 사용후핵연료 재처리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는 미국에서 우라늄 농축과 사용후핵연료 재처리를 허용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미국 현지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동에서 사우디아라비아에 우라늄 농축조건 등을 완화하는 방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사우디아라비아에 우라늄 농축을 허용할 경우 중동지역 핵확산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여론도 확산되고 있는데다 미국의 동맹인 이스라엘도 사우디아라비아 핵개발을 강하게 경계하고 있어 걸림돌이 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원전공기업 등이 참여하는 원전수출전략협의회를 전면 가동해 사우디아라비아원전 수주지원을 단계적으로 본격화하고 있는 반면 ‘사우디원전 수주 팀-코리아’를 가동하고 있다. 또 사우디원전 수주지원 태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이에 앞선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일정으로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한 가운데 지난 12일 칼리드 알-팔리(Khalid A. Al-Falih)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을 만나 사우디아라비아원전 수주를 위한 정부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명하는 등 최고위급 핵심인사들을 잇따라 접촉하는 등 최종수주단계까지를 고려한 협력채널을 확보하는 등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미국이 사우디아라비아원전의 다크호스로 급부상한 만큼 정부도 사우디아라비아원전을 단독으로 수주하는 것이 목표지만 미국과 함께 수주하는 방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원전업계 관계자는 “미국이 사우디아라비아원전 수주에 큰 이변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면서 “정부도 이에 맞춰 미국과 함께 사우디아라비아원전을 수주하는 방안인 플랜B를 염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