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 신임사장 인선…노조 적임자 없다 엎어야
석유공사 신임사장 인선…노조 적임자 없다 엎어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2.02 09: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업 임원 1명, 민간기업 출신 2명, 학계 2명 등 5배수 압축
노조, 검증되지 않은 후보자가 대부분이라 부끄러울 지경 일축





【에너지타임즈】석유공사 신임사장 공모가 5배수로 압축돼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추천된 가운데 노조가 제동을 걸고 있다.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추천된 후보자들이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고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임사장 퇴진운동으로 집결된 투쟁력이 그대로 이어질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한국석유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달 9일까지 석유공사 신임사장 후보자를 모집한 결과 모두 9명이 지원을 했고, 이들에 대한 서류전형·면접전형을 거쳐 5배수로 압축한 뒤 최근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추천했다. 현재 공공기관 임원 1명, 민간기업 2명, 학계 2명 등이 후보자로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공공기관 임원인 A 후보자는 동력자원부(現 산업통상자원부) 출신으로 김앤장법률사무소에서 근무하다 현재 가스공사 관리부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민간기업 출신인 B 후보자는 석유공사에 몸을 담다 대우인터내셔널(現 포스코대우)로 자리를 옮겨 부사장까지 오른 인물이다. 그는 MB정부 시절 임명된 강영원 前 석유공사 사장이 대우인터내셔널 사장으로 재직할 당시 함께 일을 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강 前 사장은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캐나다 하베스트 등을 무리하게 인수하면서 석유공사를 부실공기업으로 전락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학계에 몸담고 있는 C 후보자는 서울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다. 그는 1991년부터 1996년까지 한국자원연구소 석유해저자원부 선임연구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한국석유공사노동조합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추천된 5명의 후보자 관련 성명서를 내고 석유공사 핵심사업인 석유개발사업과 석유비축사업에서 문외한이거나 리더십과 경영능력에 있어 검증되지 않은 후보자들이 대부분이라면서 이들의 자격이 부끄러울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석유공사 신임사장 인선은 그 어느 때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져야 하며 그 과정을 통해 앞으로 석유공사를 제대로 이끌고 갈 수 있는 적임자가 만들어져야 할 것이란 입장을 내놨다.

석유공사노조가 신임사장 선임을 두고 이 같은 입장을 내놓은 것은 설립 후 사실상 처음으로 당분간 논란의 중심이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게다가 김정래 前 석유공사 사장을 물러나게 하게 하기 위해 투쟁에 나서는 등 핵심역할을 했다는 점 또한 이를 짐작하게 하는 단면이다.

김병수 석유공사노조 위원장은 “석유공사가 존폐위기에 놓인 엄중한 시기”라면서 “그 동안 부적격인사들이 사장으로 선임되면서 석유공사가 위기에 내몰리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는 “석유공사는 MB정부시절 이명박 前 대통령의 소망교회라인 낙하산으로 임명된 강영원 前 석유공사 사장이 정권의 자원외교 목표달성을 위해 캐나다 하베스트 등을 무리하게 인수하면 부실공기업으로 전락했고, 전임정부에서 낙하산으로 임명된 김정래 前 석유공사 사장은 측근인사를 부정채용하고 이들을 통해 밀실경영을 일삼는 것은 물론 국민의 재산인 본사 사옥까지 투기자본에 팔아버리는 경영농단을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석유공사 신임사장 후보에 대한 심의의결 시 관련법에 의거 적격자가 없을 경우 임원추천위원회에 재공모를 추진할 수 있도록 명시돼 있다”면서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석유공사 신임사장 후보로 추천된 후보자들의 적격여부를 관련 법률이 명시한 기준에 의거해 명확히 가려낼 것을 촉구했다. 또 전문성과 경영능력이 없는 인물을 또 낙하산으로 임명할 경우 끝까지 거부투쟁에 나설 것이란 엄포를 놓기도 했다.

현재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석유공사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검증을 거쳐 내달 열리는 회의에서 안건을 상정해 2배수로 압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최근 석유공사노조는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과 전임정부에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별활동비 1억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최경환 의원(자유한국당)에 대해 현재 의혹만 남은 MB정부 해외자원개발 실세였다고 주장하면서 특별활동비뿐만 아니라 MB정부 해외자원개발 관련 국정조사 등을 통해 명백한 의혹을 해소하지 못했다면서 성역 없는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란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들은 MB정권이 출범하기 이전인 2007년 석유공사는 부채비율 64%, 당기순이익 2000억 원 이상을 달성하는 한편 동해가스전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면서 산유국 반열에 올리는 등 건실한 자원공기업이었던 반면 MB정권 출범 후 석유공사는 인수합병(M&A) 위주의 무리한 대형화와 정권의 치적 쌓기로 전락하면서 2016년 말 현재 부채비율 529%, 당기순손실 1조 원의 부실한 자원공기업으로 전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은 석유공사 부채를 1년 만에 64%에서 529%로 끌어올린 주범으로 최 의원을 지목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들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MB정부 해외자원개발로 발생한 막대한 부채와 금융비용 등은 국민과 석유공사 노동자들에게 모든 책임이 전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