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업개발 에너지솔루션…캄보디아에 씨앗 뿌려
한전산업개발 에너지솔루션…캄보디아에 씨앗 뿌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2.27 2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캄보디아 에너지빈곤층 지원을 위한 굿-솔라 프로젝트 추진

【에너지타임즈】태양광발전 등 지속가능한 미래에너지보급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한전산업개발이 자사의 에너지솔루션을 빛을 나누는 캄보디아 사회공헌활동에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전산업개발이 지난 12년 동안 쌓아온 에너지솔루션 노하우가 캄보디아 사회공헌활동에 고스란히 묻어날 경우 장기적으로 캄보디아 미래에너지시장 진출의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란 장밋빛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한전산업개발(주)(사장 주복원)은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인 굿네이버스(Good Neighbors)와 캄보디아 에너지빈곤층 전력 접근성 개선에 뜻을 같이 한데 이어 27일 본사(서울 중구 소재)에서 ‘캄보디아 에너지빈곤층 지원을 위한 굿-솔라(Good Solar) 프로젝트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한전산업개발은 임직원 4000여명 급여 끝자리 나눔으로 모아진 기부금과 회사 매칭그랜트 기부금을 굿네이버스에 지원하게 된다. 굿네이버스는 이 재원으로 캄보디아 바탐방(Battambang)지역에서 매달 12가구씩 1년간 144가구에 발전설비용량 50W급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하게 된다.

한전산업개발 측은 캄보디아 바탐방지역을 사업대상지역으로 선정한 배경에 대해 발전설비와 송·배전인프라 구축의 어려움으로 인해 캄보디아 전기공급비율은 24%에 지나지 않는데다 바탐방지역의 경우 에너지빈곤층이 60만 명에 달하는 에너지빈곤층 밀집지역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곳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대부분 수상가옥에 생활하면서 자동차용 배터리를 충전한 뒤 전기를 사용하고 있어 도움의 손길이 필요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날 협약식에서 한전산업개발과 굿네이버스는 한전산업개발에서 보유한 에너지솔루션을 제공하는데 뜻을 같이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주복원 한전산업개발 사장은 “캄보디아 바탐방지역에 태양광발전설비만 설치하는 것보다 배터리와 LED조명 등이 추가로 설치된다면 시너지효과를 크게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뒤 “한전산업개발은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그 동안 쌓아온) 에너지솔루션을 제공해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인희 굿네이버스 부회장은 “(한전산업개발에서) 기술적인 자문을 해 준다면 큰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힌 뒤 “(한전산업개발이) 물질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지원을 해 준다면 분명 큰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한편 한전산업개발은 굿-솔라 프로젝트를 직원들의 재능기부 등을 포함한 에너지부문 글로벌 봉사활동으로 확대시켜 자사만이 할 수 있는 에너지나눔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