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관리체계 개편 추진…政 참여·권한 확대?
공공기관관리체계 개편 추진…政 참여·권한 확대?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7.12.21 0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공공기관 기관장 워크숍에서 이 같이 밝혀

【에너지타임즈】공공기관관리체계에 정부의 입김이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내년까지 공공기관관리체계를 개편하는 한편 주무부처 참여·권한을 확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0일 KT스퀘어(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공공기관 기관장 워크숍’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결과 275개 공공기관 중 94%인 259개 공공기관이 적발됐다고 지적하면서 내년 말까지 공공기관관리체계를 개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경제부총리는 “이번 전수조사는 주무부처가 공정하게 시행한 것으로 믿으나 혹시 팔이 안으로 굽는 것 아니냐는 일부 국민적 시각도 있을 수 있다”면서 “공공기관 기관장들이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비상한 각오로 매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그는 채용비리 연루자에 대해 원-스트라이크아웃제도와 무관용 원칙, 즉시업무배제 등 엄중한 처벌원칙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경제부총리는 “공공기관 채용비리는 새로운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람 중심, 소득 주도, 혁신성장의 토대인 공정경제에 대한 국민신뢰를 저해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인사나 조직문제 이외에도 공공기관이 투명하고 공정한지, 수혜자 입장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잘못된 관행이 없는지 각별한 관심을 갖고 국민 중심 공공기관이 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김 경제부총리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공공기관 관리운영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그는 “1단계로 공기업·준정부기관의 평가지표를 차별화하는 한편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등 공공기관평가체계를 개편하고 경영평가와 컨설팅 연계를 통한 실질적인 경영개선을 유도할 것”이라고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그는 “2단계로 내년 말까지 공공기관관리체계를 개편하는 한편 주무부처의 참여와 권한을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