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벽 허문 연료전지…의원 37명 첨병역할 자처
여야 벽 허문 연료전지…의원 37명 첨병역할 자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2.05 02: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료전지 산업화에 방점 찍은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 창립 선포
국회 중심으로 장애요인 제거하고 합리적인 지원정책 마련 초점

【에너지타임즈】최적의 분산전원으로 손꼽히면서 신(新)기후체제대응에 대응할 수 있는 연료전지에 대한 산업화 전략을 모색하게 될 국회 중심의 조직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여야의 경계를 허물고 무려 37명의 의원들이 첨병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은 연료전지산업 관련 국회를 중심으로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한편 합리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하는 것에 방점을 찍은데 이어 지난 4일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창립을 선포했다.

이 포럼의 자문위원으로 참여하는 의원들은 김규환·김기선·김경수·김병관·김수민·김선동·김중로·김학용·김한표·경대수·곽대훈·나경원·박정·박재호·송희경·송기헌·이원욱·이은권·이주영·이종명·이채익·이찬열·이훈·유동수·윤한홍·어기구·장병완·정유섭·정우택·정운천·정용기·조경태·주광덕·조배숙·최연혜·한선교·홍익표 의원(가나다 順) 등 37명이다.

이 자리에서 심재철 국회 부의장은 “연료전지는 폭발적인 에너지효율을 바탕으로 국가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일조하는 차세대 에너지원”이라면서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이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의 내일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규환 의원은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의 역할은 우리나라 연료전지산업의 백년대계(百年大計)를 위해 산·학·연·정이 모여 자유롭게 의견을 논의하는 교류의 장을 만드는 것”이라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이 포럼에 참여한 37명의 의원들이 뜻을 모아 의미 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연료전지산업의 활성화에 국회가 적극적으로 앞장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연료전지 적용분야가 다양해지면서 우리나라 연료전지의 잠재력이 더욱 각광받고 있다”면서 “이미 우리 기업들은 상당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은 산·학·연·관이 모여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중심으로 연료전지의 산업생태계를 논의하는 건설적인 토론의 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이날 김규환 의원 주최하고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과 연료전지발전사업협의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한 ‘연료전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전병근 산업부 신재생에너지과장은 ‘연료전지사업의 추진 전략’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연료전지 보급 확산을 위해 정부 차원의 대용량 연료전지실증단지가 운영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다양한 분산전원모델 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신(新)기후체제에 대비해 연료전지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의 발굴과 육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조상민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도심형 융·복합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해 신규 연료전지 비즈니스모델을 창출하는데 역량이 집중돼야 할 것”이라면서 “연료전지 전용가스요금제 신설과 연료비연동형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 도입 등을 통해 연료전지 수익 불확실성을 제도적으로 경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