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관리 교육·홍보…지방정부 주도하면 효과 더 커
수요관리 교육·홍보…지방정부 주도하면 효과 더 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1.30 08: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규용 前 장관,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포럼에서 이 같은 지론 펴

【경주=에너지타임즈 김진철 기자】문재인 정부에서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에너지전환정책 핵심으로 수요관리가 급부상한 가운데 지방정부가 수요관리를 위한 교육과 홍보 등을 주도한다면 더욱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규용 前 환경부 장관은 경상북도에서 주최하고 에너지산업진흥원에서 주관으로 지난 29일 힐튼호텔(경북 경주시 소재)에서 ‘동해안! 친환경에너지클러스터 조성으로 4차 산업혁명의 전기를 열다’란 주제로 열린 ‘2017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포럼(East Coast Energy Cluster Forum 2017)’ 기조연설에서 이 같은 지론을 폈다.

이 자리에서 이 前 장관은 “새로운 에너지패러다임은 과거의 공급중심이 아닌 수요관리중심에서 출발하는 한편 전반적인 에너지과소비를 막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위해 국민적 인식전환이 매우 시급하고 수요관리를 뒷받침하기 위한 에너지세제개편과 에너지절약의 생활화 등 고통분담도 어느 정도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수요관리를 위한 사회적 합의 형성을 (지방정부가) 선도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수요관리를 위한 교육과 홍보 등을 지방정부가 수행하는 것이 더욱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 前 장관은 대규모 화석연료 중심의 중앙시스템에서 소규모 청정에너지 중심의 분산시스템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대안으로 신기후체제 전환 핵심의제를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지역차원의 환경사회비용을 반영한 에너지비중 조정, 기초지방자치단체별 의무적인 보급목표 설정, 지역별 보급계획 수립 등을 손꼽았다.

특히 이 前 장관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력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입지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도시계획과 도시재생사업 내 건물에너지효율 개선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비롯해 농업용지를 활용한 농촌태양광발전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해상풍력발전사업 등 계획입지제도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어필했다.

이뿐만 아니라 이 前 장관은 경북에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사업에 대해 지구온난화에 대응한 친환경에너지개발과 에너지수급 불확실성 개선, 미래 먹거리사업으로서 소득증진과 일자리 창출 등 여러 효과를 함께 거둘 수 있는 사업으로 글로벌 차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그는 경북도는 국내 원전발전량의 50%를 차지하는 국가에너지기여도가 매우 높은 지방자치단체임에도 이 부분의 위상은 비교적 낮고 목소리를 내지 못해 왔음에 비춰볼 때 경북도는 이 사업을 계기로 이 분야 경북도의 위상 제고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