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式 탈원전정책…스티븐 추 前 장관 재고해야
문재인式 탈원전정책…스티븐 추 前 장관 재고해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1.24 11: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60년까지 원전제로 불가능하다고 주장
獨 미래 고려하지 않은 정책이라고 일축

【에너지타임즈】스티븐 추(Steven Chu) 前 미국 에너지부 장관이 문재인 정부에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탈원전정책을 재고해야 할 것이란 의견을 내놨다.

스티븐 추 前 장관은 지난 23일 웨스틴조선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는 탈원전정책에 대해 기후변화에 끼칠 영향 탓에 문재인 대통령을 설득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탈원전정책을 재고해 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2060년까지 원전을 모두 없애겠다는 것에 대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원한다고 다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라면서 현재 한국의 사정을 고려할 때 50%를 줄이는 것도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그는 독일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상황을 예로 들면서 탈원전을 했다고 바로 재생에너지로 넘어가지 않았고, 에너지효율성이 높아진 것도 아니었다면서 그로 인해 화석연료를 더 많이 태워 환경오염만 늘었다고 진단했다.

특히 그는 독일의 사례와 관련 독일산업에 피해가 크고 이산화탄소 배출에 문제가 생기는 등 미래를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면서 한국이 같은 발자국을 따라가길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다만 스티븐 추 前 장관은 체르노빌원전사고와 쓰리마일원전사고, 후쿠시마원전사고 등을 언급하면서 원전이 안전한 것은 아니라면서 원전사고를 통해 안전을 강화한 측면을 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미국도 쓰리마일원전사고 이후 시뮬레이션을 통해 원전사고에 대비하고 있다면서 한국도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한편 스티븐 추 前 장관은 중국계 미국인으로 1976년 미국 캘리포니아버클리캠퍼스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친환경미래에너지전문가로 1997년 레이저를 이용해 원자의 냉각·분리 연구로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前 미국 대통령은 2008년 대통령 취임 후 신에너지개발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주장해온 스티븐 추 교수를 에너지부 장관으로 임명한 바 있다.

현재 그는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