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확대하자 IAEA 각료회의…韓 탈핵정책 홍보
원자력 확대하자 IAEA 각료회의…韓 탈핵정책 홍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0.31 1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 IAEA 각료회의서 에너지전환정책 소개
원전업계 국제사회서 쌓은 원자력 경쟁력 깎아내리는 행위 비난

【에너지타임즈】원자력의 평화적인 이용과 국제적인 공동관리를 위한 국제원자력기구 각료회의에서 우리 대표단은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두고 원전업계는 과연 바람직한가란 물음표를 던졌다.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은 지난 30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각료회의에 참석해 에너지전환정책을 국제사회에 소개하는 국가성명을 발표했다.

문 보좌관은 경주지진 발생을 계기로 원전안전이 대한민국 정부의 최우선 정책과제가 됐으며 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대한민국 정부는 엄격한 안전기준을 적용하는 한편 안전과 관련된 투자 확대 등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세계원전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대한민국이 보유한 원전건설과 원전운영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원전안전에 관한 국제공동연구 등 회원국 간 협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문 보좌관은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 관련 대한민국의 경우 원전비중은 세계 평균을 상회하는 반면 재생에너지 비중은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평균에 비해 크게 낮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원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앞으로 60여년에 걸쳐 원전의존도를 점차 줄이는 한편 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 에너지전환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뒤 이 같은 경험을 국제원자력기구 회원국과 공유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이뿐만 아니라 문 보좌관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과 재개를 둘러싼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한 공론화과정을 소개하기도 했다.

문 보좌관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원전업계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원자력을 평화적으로 이용하자고 모인 자리에서 탈핵정책을 소개하는 것은 국제사회에서 그 동안 쌓아온 대한민국 원전산업을 깎아 내리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원전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원자력국제기구는 원자력을 평화적으로 이용하는 한편 국제적 공동관리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탈핵정책을 언급한 것은 국제무대에서 우리의 원전산업을 깎아내리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부에서 원전수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데 정부가 국제무대에서 탈핵정책을 언급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