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KC-1 기술개발 논란…여야 입장 엇갈려
가스공사 KC-1 기술개발 논란…여야 입장 엇갈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0.20 02: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지체상금 등으로 인한 큰 손실 질타
여당-제작과정 문제 삼으며 문제해결 촉구

【에너지타임즈】가스공사에서 추진한 한국형 화물창 KC-1 핵심기술개발 논란에 대한 여야의 입장이 엇갈렸다. 야당은 손실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한 반면 여당은 국산화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인 만큼 원활한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김정훈 의원(자유한국당)은 지난 19일 국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한국가스공사 등을 피감기관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가스공사가 발주한 LNG선에 납품될 화물창 KC-1 핵심기자재인 멤브레인(LNG선 저장창고인 화물창 안벽에 넓게 접착되는 얇은 판) 납품을 5개월가량 늦어짐에 따라 지체상금 등 큰 손실을 봤다고 주장했다.

가스공사는 2015년 1월 미국으로부터 수입할 LNG 163만 톤의 수송을 위해 LNG선 6척을 건조할 계획을 세운데 이어 이중 2척에 KC-1 기술을 적용키로 한데 이어 2015년 1월 SK해운·삼성중공업과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삼성중공업은 멤브레인을 제작하기 위해 지난해 5월 가스공사에서 50.2%를 출자한 KLT와 계약, KLT는 TMC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KLT는 KC-1 설계·감리·제작판매, TMC는 KC-1 금형제작을 맡았다. KLT는 KC-1 멤브레인을 삼성중공업에 지난 1월 12일부터 7월 14일까지 네 차례에 걸쳐 납품해야 하나 KLT는 지난 8월 25일부터 지연 납품했다.

김 의원은 KC-1 멤브레인 5개월 납기지연에 따른 지체상금은 최대 88억 원이며, LNG선 건조·인도지역에 따른 지체상금이 228억 원이나 발생하는 한편 LNG선 건조가 늦어지면서 별도의 LNG선을 투입하는 등 손실을 발생시켰다고 지적했다.

안완기 가스공사 사장직무대행은 TMC에서 국산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며, 김 의원의 기술검증이 안 돼 있다는 것에 대해 각국 선급회사로부터 인정받은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 문제해결을 위해 당사자 간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문제에 대해 여당은 TMC 생산능력보다 제작과정에서의 문제점을 꼬집으면서 원활한 문제해결을 주문했다.

권칠승 의원(더불어민주당)은 KC-1 맴브레인 제작과 관련 TMC를 둘러싼 책임공방은 잦은 설계변경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하며 안 사장직무대행에게 대책을 따져 물었다.

안 사장직무대행은 기술자들 간에 의견이 달라 문제해결을 위해 조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는 방안을 내놨다.

김경수 의원도 KC-1 멤브레인 제작과정에서 설계가 네 차례나 변경됐고 마지막 변경이 2017년 5월에야 전해졌다면서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것으로 서로가 협력해서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가스공사에서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정확하게 상황을 파악해서 이 기술이 성공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안 사장직무대행은 “이 문제는 중소기업이 제품화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계약문구가 있긴 하나 법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관련 기업들이 국산화를 매듭지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