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문 대통령, 실효성 있는 전략 필요해
4차 산업혁명…문 대통령, 실효성 있는 전략 필요해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7.10.12 08: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차원 전략 아래에 민간·정부 역할분담으로 시너지효과 내 달라 주문

【에너지타임즈】문재인 대통령이 4차 산업혁명과 이를 이끌 성장전략인 혁신성장과 관련 대응전략을 실효성 있게 준비함으로써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에스플렉스센터(서울 마포구 소재)에서 주재한 제1차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서 집중해야 할 부문 우선순위를 정하고 구체적인 추진과제를 조기에 수립해 달라면서 이 같이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도 사람이 중심이 돼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지능정보화사회로의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꿔주는 한편 일자리 파괴와 디지털 격차 등 또 다른 경제적 불평등의 우려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4차 산업혁명정책 논의과정에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 달라고 말한 뒤 새로운 산업과 새로운 기업에서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정책을 모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그는 4차 산업혁명에 정부 내 부처는 물론 민간과 정부의 범국가적인 역량을 모아줄 것과 국가차원의 전략 아래 민간과 정부의 역할을 명확히 분담한 뒤 시너지효과가 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이 혁신성장 청사진을 만들어내고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 뒤 공정한 경쟁을 통해 성장하는 혁신친화창업국가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보통신망은 5세대 이동통신망과 사물인터넷망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의 기초골격이라 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Big-Date)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창업과 신산업 창출이 이어지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신산업부문에서 일정기간 규제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는 한편 기업이 성장단계별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창업과 재기를 뒷받침하는 금융을 강화하고 불공정거래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