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된 석탄발전 후속사업 논의…내년으로 미뤄져
노후 된 석탄발전 후속사업 논의…내년으로 미뤄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0.02 18: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기 앞당겨 폐지되는 계획만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 점쳐져
문재인式 에너지정책 감안하면 녹록하지 않아 후속사업 난항 관측돼

【에너지타임즈】30년 이상 된 노후석탄발전 폐지가 조만간 수립될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후속사업 논의는 내년으로 미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와 함께 발전회사 고민도 함께 깊어지는 분위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는 12개 관계부처 합동 미세먼지관리 종합대책을 확정한데 이어 이 같은 내용의 로드맵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이미 폐지된 노후석탄발전 3기를 제외한 나머지 7기를 조기에 폐지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현재 30년 이상 된 노후석탄발전은 한국남동발전(주)의 삼천포화력 1·2호기(1120MW)와 영동화력 1·2호기(325MW), 한국중부발전(주)의 보령화력 1·2호기(1000MW)와 서천화력 1·2호기(400MW), 한국동서발전(주)의 호남화력 1·2호기(500MW) 등 10기다.

이미 폐지된 노후석탄발전은 서천화력 1·2호기와 바이오매스로 연료를 전환한 영동화력 1호기 등 3기다.

나머지 7기 중 영동화력 2호기(당초 2020년 9월)와 삼천포화력 1·2호기(2020년 12월)는 4개월과 1개월 앞당겨진 2019년 1월, 호남화력 1·2호기(2021년 1월)는 폐지일정 유지, 이미 한차례 설계수명이 늘어났던 보령화력 1·2호기(2025년 12월)는 3년 7개월 앞당겨진 2022년 5월 폐지된다는 내용이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보령화력 1·2호기는 이보다 두 달 앞당겨 폐지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정부가 노후석탄발전 가동을 3월부터 6월까지 중단키로 함에 따라 당초 계획보다 3개월 앞당겨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노후석탄발전 후속사업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에 따라 해당 발전회사는 후속사업을 두고 고민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후속사업 방향을 정하는 것부터 준비과정의 물리적인 시간 등 녹록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발전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노후석탄발전 후속사업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수립되고 난 뒤 정부와 논의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말했다.

노후석탄발전에 대한 후속사업은 쉽게 매듭지어질 일이 아니란 것이 발전업계 중론이다.

현재 노후석탄발전 후속사업으로 가스발전을 비롯한 바이오매스발전과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 등이 손꼽히고 있다. 다만 어느 것 하나 녹록한 것이 없는 탓에 정부와 해당 발전회사가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당장 2019년 1월 폐지되는 영동화력 2호기 관련 남동발전은 이미 연료전환 한 영동화력 1호기처럼 바이오매스로 연료전환을 하거나 동반성장정책의 일환으로 이 설비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나머지 폐지되는 6기는 사실상 대안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바이오매스로 연료를 전환하는 것과 관련 발전회사들은 현재 바이오매스발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무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또 발전설비용량이 낮은 탓에 인력감축이 불가피한 것도 압박요소로 손꼽힌다.

또 가스발전으로 전환하는 것과 관련 해당 발전회사는 발전연료인 천연가스를 공급받을 수 있는 기반시설을 갖춰야 한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경제성을 확보할 수 없다고 우려하는 눈치다.

다만 현 정부의 에너지정책과 부합하는 것이 석탄가스화복합발전으로 손꼽히는 것과 관련 해당 발전회사는 내심 이를 기대하는 눈치다. 다만 초기투자비용이 높다는 점과 함께 가스발전과 유사한 수준에서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석탄을 발전연료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여론이 발목을 잡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특히 석탄가스화복합발전은 기존 석탄발전 기반시설인 항구 등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탓에 발전회사들은 크게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