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 송전선 고장탐지기술 美 진출 초석 다져
전력연구원, 송전선 고장탐지기술 美 진출 초석 다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9.29 13: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한전 전력연구원(원장 배성환)이 미국 전력연구원(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과 북미지역 전력회사를 대상으로 한 장거리송전선고장점탐지기술을 적용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한데 이어 이 같은 양해각서를 최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기술은 송전선 주파수별 반사특성을 이용해 송전선 끝에서 보내지는 탐지시호가 되돌아오는 시간과 주파수를 분석해 송전선 고장위치를 찾아내는 것.

이 양해각서가 체결됨에 따라 이들은 앞으로 2년간 6억 원을 투자하게 된다. 특히 한전 전력연구원은 미국 내 송전선을 대상으로 기술을 실증한 뒤 미국 현지여건에 맞도록 개선하는 한편 북미지역 전력회사를 대상으로 현지화를 추진하게 된다.

한전 전력연구원 측은 높은 위치에 설치돼 장거리로 연결되는 송전선은 관리자가 직접 육안으로 고장지점을 찾아내기 어렵다고 설명한 뒤 이 기술은 송전선 고장지점을 99%이상 신속하고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송전선 고장과 그에 따른 막대한 복구비용과 운영손실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한전 전력연구원은 2015년 캐나다 파워스트림에 6억 달러 상당의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을 시작으로 2016년 7억 원 규모의 변전소 통신보안기술의 미국 실증 등 북미지역을 대상으로 기술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앞으로 차세대 배전망과 전력설비 자동 진단 등 전력산업 전반에 걸쳐 4차 산업혁명 관련 시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 미국 전력연구원은 전력부문 비영리전문연구기관으로 한전을 비롯한 35개 국가 1000개에 달하는 전력회사를 대상으로 회원제 연구개발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그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