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한빛원전 #4 논란…민관합동조사단 출범
잇따른 한빛원전 #4 논란…민관합동조사단 출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9.18 18: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부터 운영까지 부실시공과 부실관리 등 집중 조사

【에너지타임즈】격납건물 철판부식 등의 문제를 일으킨 한빛원전 4호기 원인규명을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이 꾸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더불어민주당 에너지전환태스크포스(T/F)의 한국수력원자력(주) 한빛원자력본부 방문을 계기로 가동원전을 대상으로 한 원전시설관리와 구매·계약 등을 점검하는 한편 최근 잇따른 논란에 휩싸인 한빛원전 4호기 원인규명을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한빛원전 4호기 등에서 격납건물 철판부식, 콘크리트 공극, 증기발생기 망치(추정) 발견 등으로 인해 원전안전성에 대한 국민과 지역의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산업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한빛원전 4호기 격납건물 철판부식, 콘크리트 공극, 증기발생기 망치 발견 등에 대해 건설부터 운영까지 20년가량 부실시공이나 부실관리가 없었는지에 대한 여부를 조사키로 했다.

특히 민관합동조사단 조사결과에 따라 부실시공과 부실관리가 확인될 경우 손해배상청구와 책임자 문책 등 법적조치가 이뤄진다.

이와 함께 산업부는 가동원전 24기를 대상으로 원전시설관리와 구매·계약 등 안전·투명경영 여부를 점검하는 한편 한수원의 경영과 제도 운영 전반에 대해 문제점이 없는지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그 일환으로 분야별 전문가와 지방자치단체·지역주민 추천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점검단을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산업부는 가동원전 인·허가 서류에 대해 한울원전 3·4호기와 고리원전 2호기 등 대표적인 3개 원전에 대해 내년 상반기까지 정보를 공개하고 나머지 21기 원원에 대해서도 2019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