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서 ‘전쟁만은 막을 것’ 피력
문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서 ‘전쟁만은 막을 것’ 피력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7.08.15 13: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행동 대한민국만 결정할 수 있다 강조
일본에 위안부 등 역사 문제 덮을 수 없어

【에너지타임즈】문재인 대통령이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겠다는 등 본인이 구상했던 한반도 평화를 지키고 동맹국 의존에서 벗어나 주도권을 쥐고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세종문화회관(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대한민국 국익이 최우선으로 한반도에서 또 다시 전쟁은 안 된다면서 한반도에서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으며 누구도 대한민국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북핵문제해결은 핵 동결로부터 시작돼야 한다며 북한이 추가적인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해야 대화의 여건이 갖춰질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목적도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지 군사적 긴장을 높이기 위한 것은 아니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라 그는 북한의 붕괴를 원하지 않는다며 흡수통일을 추진하지 않을 것이고 인위적인 통일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통일은 민족공동체 모든 구성원들이 합의하는 평화·민주적 방식으로 이뤄져야 할 것임을 주장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일본에 대해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상과 명예회복, 진실규명, 재방방지 약속 등 한일관계 회복조건을 내거는 등 단호한 입장을 견지했다.

그는 한일관계 미래를 중시한다고 해서 역사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며 역사문제를 제대로 매듭지을 때 양국 간 신뢰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관계 걸림돌은 과거사 그 자체가 아니라 역사문제를 대하는 일본 정부의 인식부침에 있기 때문이라고 일본 정부의 전향적인 인식변화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