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독립유공자와 후속 보훈정책 의지 피력
문 대통령, 독립유공자와 후속 보훈정책 의지 피력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7.08.14 23: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로 독립유공자와 유족을 초청한 가운데 가진 오찬에서 1년 365일 내내 국가로부터 예우를 받고 있다는 마음이 들 수 있도록 보훈 잘 하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위한 보훈정책의 의지를 피력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총칼로 항거했던 독립투사와 강제징용으로 희생을 당한 국민들, 삼천만의 한결 같은 염원은 오직 조국의 해방이었다”면서 “광복절을 맞아 한마음으로 자주독립을 기원했던 여러분들을 함께 모시고 따뜻한 식사 한번 대접하고 싶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제 독립유공자 1만 5000여 명 중 생존해 계신 분이 쉰여덟 분밖에 되지 않는다.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제대로 보답해야 한다”며 보훈보상체계 개선방안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독립운동하면 3대가 망하고, 친일하면 3대가 흥한다는 말이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독립유공자 3대까지 합당한 예우를 받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는 자녀, 손·자녀 보상금이 선순위자 1인에게만 지급돼 다른 자녀, 손자녀에게 도움을 주지 못했다”면서 “앞으로 보상금은 현재대로 지급하면서 생활이 어려운 모든 자녀, 손자녀를 위해 생활지원금사업을 새로 시작하고 500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독립유공자 안장식이 국가의 충분한 예우 속에 품격 잇게 진행되도록 장례와 해외 독립유공자 유해봉송의전을 격상하고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영구용 태극기를 택배로 보내줬다는 얘기를 들었다. 연평해전에서 중경상을 입은 장병들의 전역증이 등기우편으로 와서 설움이 북받쳤다는 말씀이었다”면서 “정말 면목이 없고 부끄러운 일이다. 앞으로는 인편으로 직접 태극기를 전하고, 대통령 명의의 근조기와 조화 지원 대상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찬에는 독립유공자와 유족 154명을 비롯해 국외거주 독립유공자 후손 47명,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1명,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 3명 등 모두 240여명이 참석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15일 국가수호희생자 유족과 파독 광부·간호사 등 특별초청자, 한국전쟁 전쟁영웅 유족, 민주화운동 희생자 등 262명의 보훈가족을 청와대로 초청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15일 국가수호희생자 유족, 파독 광부·간호사 등 특별초청자, 6·25전쟁영웅 유족, 정부포상자, 민주화운동 희생자 등 262명의 보훈가족을 청와대로 초청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